인간의 욕구와 동기및 인간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05 13:16본문
Download : 인간의 욕구와 동기및 인간관.hwp
이 단계에서는 개인의 기능과 경험에 대한 올바른 평가가 중요.
ex) 어떤 교사가 열심히 일을 하여 과업을 수행하면 교장으로부터 인정을 받을 것이라는 동기의 과정이 기대이다. 다만 제 2의 성과인 보상을 획득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많은 도움되세요..인간의욕구와동기및인간관 , 인간의 욕구와 동기및 인간관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많은 도움되세요..
Download : 인간의 욕구와 동기및 인간관.hwp( 38 )
설명
인간의 욕구와 동기및 인간관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중 인간의 욕구와 동기 및 인간관 에 관한 정리(arrangement) 자료입니다..
1절 인간의 행동과 동기
2절 Maslow의 욕구계층 theory
3절 Herzbeg의 2요인설
4절. alderfer의 ERGtheory
5절. Vroom의 기대theory
6절 Poter - Lawler의 기대 theory
7절 Adams의 공정성 theory
8절 McGregor의 Xtheory 과 Ytheory
9절 개인과 조직의 통합 : Argyris
◇ 기대(expectancy) : 어떠한 행동이나 노력의 결과에 의해 나타나는 성과에 대한 신념. 과업을 수행하기 위한 노력은 실제로 성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기대에 의해 좌우된다 성과가 있다고 믿으면 노력을 계속 할 것이지만 그렇지 않으면 노력을 하지 않게 된다 그러므로 기대란 노력과 제1수준의 성과인 과업수행과 그에 대한 인정을 연결시키는 작용을 한다.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중 인간의 욕구와 동기 및 인간관 에 관한 정리 자료입니다.
어떤 교감의 기대·수단 및 유인가가 높으면 그의 동기는 높을 것이지만 3자의 결합정도가 애초부터 낮으면 과업수행을 위한 동기가 처음부터 나타나지 않을 것이며, 노력을 처음 한 다음에 당초의 기대가 잘못이었음을 경험을 통해 알게 되면 시 동기가 약화된다
▪ VIE에 influence을 주는 것들
제 1수준의 성과에 대한 개인의 기…(省略)
레포트/인문사회






인간의욕구와동기및인간관
다.
=> vroom의 기대theory 을 유인가(valence), 수단(instrumentality), 기대(expectancy)의 세 변인의 영어 두문자를 따서 VIE설(또는 VIE 모형)이라고 한다. 제 1수준의 성과와 제 2수준의 성과를 결합시키는 것. 바꾸어 말하면 과업수행과 보상관의 관련성.
ex) 종업원이 열심히 일을 하여 좋은 제품을 만든다는 제 1수준의 성과는 급료나 인정을 받기 위한 수단이며 교사가 열심히 과업을 수행한다는 것을 승진을 하기 위한 수단.
◇ 유인가(valence) : 동기의 과정은 개인의 목표(目標)를 달성하고자 하는 종업원의 열망에서 비롯. 제 2수준의 성과인 승진이나 급료와 같은 보상에 대한 열망의 강도. 개인의 욕구에 따라, 매우 바람직 하지 못하나 것에서 매우 바람직한 것까지, 그 중요성과 가 치는 다르다.
◇ 수단(instrumentality) : 제1의 성과 또는 과업의 수행 그 자체는 개인에게는 아무 의미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