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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마스의 비판理論(이론)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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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4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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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한 것들은 고스란히 철학의 주요 문제로 전해져 내려오지만, 학문으로서의 철학의 처음 은 인간의 유구한 歷史에 비해 짧은 편이라 할 수 있따
보통 철학의 처음 을 그리스의 철학자인 탈레스(Thales, BC 624? ~ BC 546?)로 보는데, 인간 제 문제에 대한 철학의 학문적 체계는 소크라테스(Sokrats, BC 470?~BC 399)를 거쳐 플라톤(Platon BC 428~BC 347?)에 이르러 확립된다 그리고 계속해서 내려오던 철학의 歷史는 20세기에 이르러 새로운 경향을 맞게 되는데, 이 새로운 경향을 가장 최근에 극대화 시킨 사람이 들뢰즈(Gilles Deleuze, 1925~1995)이다.(엄정식, 1999:379) 모든 것은 “리좀”의 모습으로 존재하는데, 그것은 계층화된 뿌리 조직으로서가 아닌 ‘탈중심화’된 개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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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순서

하버마스의 비판 이론과 그것의 교육적 적용을 염두에 두고 그것의 개괄적 이해를 위해 먼저 하버마스의 비판 이론의 철학적 배경을 밝히고 하버마스 비판 이론을 교육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탐구한 뒤 그것을 위해 다음과 같은 순서로 논리를 전개하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따라서 플라톤과 들뢰즈는 현재까지…(To be continued )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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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마스의 비판理論(이론)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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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버마스의 비판 理論(이론)과 그것의 교육적 적용을 염두에 두고 그것의 개괄적 이해를 위해 먼저 하버마스의 비판 理論(이론)의 철학적 배경을 밝히고 하버마스 비판 理論(이론)을 교육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탐구한 뒤 그것을 위해 다음과 같은 순서로 논리를 전개하고자 작성한 글입니다.하버마스의비판이론과교육 , 하버마스의 비판이론과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Ⅰ.서론
A.연구의 당위성
B.연구의 목적과 내용
C.연구의 방법



Ⅱ.하버마스 비판이론(理論)의 등장배경
A.근대 철학사와 계몽주의
1.플라톤과 들뢰즈
2.근대철학과 계몽주의
B.막스 베버와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
1.막스 베버
2.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Ⅲ.하버마스 비판이론(理論)- 의사소통적 합리성
A.보편 화용론과 이상적 담화상황
1.하버마스의 출현
2.보편 화용론과 이상적 담화상황
B.의사소통 행위의 이론(理論)


Ⅳ.하버마스 비판이론(理論)에 대한 고찰
A.비판이론(理論)에 대한 기독교적 논의
B.비판이론(理論)에 대한 교육철학적 논의


Ⅴ.요약 및 conclusion
A.요약 및 conclusion


Ⅱ.하버마스 비판이론(理論)의 등장배경

A.근대 철학사와 계몽주의
1.플라톤과 들뢰즈
태초의 원시 인간이 현재의 인간과 동일한 종이라면, 인간은 그의 歷史적 출발점에서부터 자신의 존재와 삶의 의미와 참된 앎에 대한 긍정과 회의를 가지게 되었을 것이다.
들뢰즈는 플라톤 이후 근대까지의 철학을 ‘동일자 철학’으로 보고, 그 자신은 세계 ‘너머의’ 어떤 본질이나 인식, 의미, 歷史를 가능하게 하는 ‘선험적 주체’를 거부한다.


다.
이 새로운 경향은 사실은 반 경향에 가까운 것인데, 서양 철학의 거대한 지적 전통이었던 관념론을 완전히 뒤집어엎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흔히들 19세기까지의 서양 철학을 플라톤의 철학이라 말하는 것은 그만큼 서양 철학의 주류적인 흐름이 플라톤의 사상적 범주 안에서 전개되어져 왔기 때문이다 반면에 20세기에 나타난 철학적 경향은 그 이전과는 아주 다른 모습으로서 예컨대 실존주의와 같이 현실 세계 너머의 이상 세계에 대한 동경의 전반적인 포기와 보편적이고 절대적 가치에 대한 회의 그리고 해체주의에서와 같이 비단일 체계 속에서 다양성에 대한 논의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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