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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사관의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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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2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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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사관의수용



Ⅰ. 韓國近代史學의 傳統
Ⅱ. 唯物史觀의 導入
Ⅲ. 유물사관에 있어서 시대구분의 문제
Ⅳ. 유물사관에 대한 평가
Ⅴ. 맺음말



1910년 이후 日本 의 침략세력이 한국文化(culture) 의 전통을 해체하고 있을 때 이에 항거한 것이 朴殷植.申采浩.鄭寅普 등을 중심으로 한 民族史家들의 활동이었다.
설명
다. 民族主義史學은 민족의 주체성.우월성을 강조하여 항일 운동을 뒷받침한 민족주의적 사관이다. 특히 이들은 精神史觀을 제시하여 郎(신채호).魂(박은식).얼(정인보).조선심(문일평).조국 정신(장도빈)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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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처음에는 중세사회 모순의 극복과 그 방향 제시에 중점을 두면서 愛國的 啓蒙史學의 성격을 띠었으나, 그 이후 1920년대에는 신채호.박은식 등은 민족주의 사관을 계승.발전시켜 문일평.안재홍.장도빈 등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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