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理論(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3 00:46본문
Download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이론.hwp
이러한 상호조절과정은 인접한 environment과 인접한 environment 간의 관계에 의해 effect(영향) 을 받으며, 이 인접한 environment은 더 큰 맥락의 environment에 의해 effect(영향) 을 받는다. 즉, 생태학이란 다윈의 생존경쟁조건에 적용되는 복잡다양한 모든 상호연관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는 이를 인간발달에 적용하여 인간발달생태학이란 능동적으로 성장하는 개인과 그 개인이 살고 있는 change(변화)하는 environment 간에 일어나는 상호조절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定義(정의)하였다. 헤켈에 따르면, `생태학은 자연의 경제를 다루는 학문분야를 의미한다.
생태학이란 생물학적 유기체와 그 유기체가 놓인 사회적 물리적 environment 간의 상호의존적인 체계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레포트/자연과학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이론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이론자연과학레포트 ,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이론
Download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이론.hwp( 93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理論(이론)
순서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theory
목차
생태학theory
I. 주요定義(정의)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체계
4. 거시체계
5. 시간체계
II. 인간발달에 대한 관점
Reference List
생태학theory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다양한 상황에 놓여 있는 여러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성장하게 된다된다. 어떤 아이는 건강한 체력조건을 가지고 태어나 부모 및 조부모의 지대한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자라나는 반면, 어떤 아이는 출생하는 순간부터 죽음의 위기를 넘기며 부모가 누구인지도 모른 채 열악한 environment에서 성장하기도 한다(사진 참조). 과연 이 두 아이 중 어느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을까 이처럼 한 개인의 발달은 개인의 特性과 그 개인이 처한 사회적, 물리적 environment 간의 상호작용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된다. 그리고 아동은 자신이 속한 시대, …(drop)
설명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理論(이론)






브론펜브레너,생태학이론,자연과학,레포트
다.
생태학이란 생물학적 유기체와 그 유기체가 놓인 사회적 물리적 environment 간의 상호의존적인 체계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헤켈에 따르면, `생태학은 자연의 경제를 다루는...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theory
목차
생태학theory
I. 주요定義(정의)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체계
4. 거시체계
5. 시간체계
II. 인간발달에 대한 관점
Reference List
생태학theory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다양한 상황에 놓여 있는 여러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성장하게 된다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아동은 부모, 교사, 또래들로부터 effect(영향) 을 받을 뿐 아니라 그들에게 effect(영향) 을 끼치기도 하는 상호작용체계 속에서 성장해 가며, 이러한 상호작용체계는 학교, 지역사(歷史)회 등과 같은 더 큰 체계의 effect(영향) 을 받는다. 어떤 아이는 건강한 체력조건을 가지고 태어나 부모 및 조부모의 지대한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자라나는 반면, 어떤 아이는 출생하는 순간부터 죽음의 위기를 넘기며 부모가 누구인지도 모른 채 열악한 environment에서 성장하기도 한다(사진 참조). 과연 이 두 아이 중 어느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을까 이처럼 한 개인의 발달은 개인의 特性과 그 개인이 처한 사회적, 물리적 environment 간의 상호작용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된다. 동물을 중심으로 생물적, 비생물적 environment과의 총체적인 관계를 연구하고, 그 외에 직간접적으로 접촉하는 다른 동물 및 식물과의 이롭고 해로운 관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