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친일 지식인의 현실인식 : 이광수의 경우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21 07:16본문
Download : 일제강점기 친일 지식인의 현실인식 이광수의 경우.hwp
실제로 탄압과 회유에 의해 친일파가 된 경우가 없지는 않았을 것이다. 여기서 논의의 초점이 되는 것은 이광수이다. 이 둘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다양한 이데올로기와 정치 세력이 출현하고 민족 운동의 분화가 이루어졌다. 조선은 그러한 일제의 식민지가 됨으로써 자주적인 근대 사회로의 이행 및 근대 민족 국가의 수립을 이루지 못했다.up일제강점기친일지식인의현실인식 , 일제강점기 친일 지식인의 현실인식 : 이광수의 경우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일제강점기 친일 지식인의 현실인식 이광수의 경우.hwp( 23 )
설명
일제강점기 때의 친일 지식인들이 일제치하에 대해 시대별로 어떻게 인식하였는지 알아보았으며 특히 이광수의 경우를 예로 들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광수를 비롯한 친일 지식인들이 본격적으로 친일 활동을 하기 스타트한 것은 1930년대 말 이후부터였다고 알려져 있따 그리고 친일화의 계기로는 중일전쟁 이후의 전시 동원 체제 아래 자행된 가혹한 탄압이 흔히 거론되어 왔다. 일제 강점기의 민족적 처리해야할문제는 한편으로는 일제의 식민지 지배로부터 벗어나는 것 곧 반제였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좌절된 근대 사회로의 이행을 완수하는 것 곧 근대화였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간과해서 안될 것은 일부 지식인 특히 Japan 유학생 출신의 지식인 사이에서는 이미 20세기 초부터 적극적으로 Japan 근대화의 모델을 수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 그리고 그 연장선에서 일제의 식민지 지배를 단기적으로라도 용인하려는 인식이 나타난 바 있었다…(drop)
일제강점기 때의 친일 지식인들이 일제치하에 대해 시대별로 어떻게 인식하였는지 알아보았으며 특히 이광수의 경우를 예로 들었습니다.
up일제강점기친일지식인의현실인식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머리말
1. 1910년대 : ‘근대화 = Japan식 근대화’ 논리의 형성
2. 1920년대 : 민족 개조와 실력 양성
3. 만주사변 이후 : 개인주의 비판과 조선 공업화론
4. 중일전쟁 이후 : 황도주의로의 경사
맺음말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중반 동아시아를 둘러싼 세계 질서의 key point(핵심) 은 제국주의 국가 Japan의 부상이었다.
이 글은 외형상 이미 근대 사회로 진입한 Japan에 의한 식민지 조선의 지배를 필연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나아가 Japan적 근대화를 통한 조선의 근대화를 추구한 지식인들의 현실 인식이 조선을 둘러싼 정세의 alteration(변화) 와 관련해 어떻게 변용되었으며 그러한 변용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관철된 논리는 무엇이었는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이광수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대중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던 지식인이었다.
이광수는 일제 강점기 지식인 가운데 가장 많은 글을 남긴 사람이다.
순서
일제강점기 친일 지식인의 현실인식 : 이광수의 경우
다. 특히 이광수가 이른 민족주의 우파의 key point(핵심) 이데올로그 역할을 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그의 현실 인식에 대한 정치한 접근은 일제 강점기의 사상적 지평을 이해하는 데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