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t.co.kr [교육학] 학교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미술치료의 활용방법 > dent8 | dent.co.kr report

[교육학] 학교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미술치료의 활용방법 > dent8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dent8

[교육학] 학교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미술치료의 활용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0 17:52

본문




Download : 미술치료활용방안0k.hwp





[교육학] 학교현장에서 실제적으로 미술치료의 활용방법

1) 아동은 심상으로 생각을 한다고 할 수 있다아


Download : 미술치료활용방안0k.hwp( 32 )


1970년 중반 미국에서 설립된 단체인 `Very Special Art`의 연구에 의하면 미술이 지각과 정서문제에 상당히 관련이 있는 것이 확실하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나아가서 1982년 `Very Special Art`의 연구에서는 미술기술을 터득하는 것은 장애아동의 자신에 대한 개념, 자신의 신체에 대한 개념을 향상시킨다고 제안하였다. ^^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 편(1999),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theory 과 실제, 대구 대학교 출판부.
순서


송영혜(1997), 놀이치료원리, 대구대학교출판부.
1) 진단
2) 미술은 방어가 감소된다
다. 분명히 그들은 미술매체를 가지고 서로 다른 방법으로 일부는 주로 조작적 놀이와 긴장완화를 위해, 일부는 사실적이고 환상적인 개념의 명료화를 위해, 그리고 일부는 그들의 세계를 조직화하고 상세화하기 위해 미술매체를 이용 할 수 있다아 그리고 그들은 개별적이고 다양하기 때문에 그들의 작품은 가끔 결함보다는 오히려 능력을 반영해 준다고 볼 수 있다아 그들의 미술은 적절한 과정, 형태, 혹은 상징적 지침서에 의해 진단적 수준으로 표현 될 수 없다. ^^

3. 미술치료의 필요성


설명
3) ‘미술’과 ‘치료’라는 단어의 결합 또한 혼돈스러울 수 있다아
Gumaer.K 원저. 이재연 외 공역(1990). 아동상담과 치료. 양성원
2. 지도의 실제
2) 미술치료= art as therapy(과정) + art in therapy(작품)


박경애, 인지 정서 행동치료, 서울 : 학지사, 1998.
여광응 외,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 학지사, 2003.

6)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장애아동으로 진단을 받은 아동은 미술을 통해 생산적이며 창조적, 건설적인 무엇인가를 해 낼 수 없다는 생각은 잘못이라는 것이 증명되었다. 같은 진단적 범주에 속한다고 판단된 아동들이라 할지라도 서로 근본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고, 느끼며, 색칠하고, 그린다. Ulman
4) 미술은 data(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할 수 있다아

1) 미술치료는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에게 행해진다.
참고data(자료)
2) 마음나누기 상담
2장. 학교현장에서의 미술치료





Ⅲ. 맺는 말
이상복, 이상훈, 이효신 편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행동지도 방법,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6.
1. 미술치료의 개념
1. 진단 및 지도 방안(方案)
2) 지도 방안(方案)
1) 나의 강점 찾기 미술활동 프로그램
2. 미술치료의 의의와 적용
4) 미술치료에 대한 혼돈은 미술치료사 자신에게서 비롯된다

미술치료 활용방안, 학교현장 미술치료,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필요성, 미술치료의 의의

Ⅰ. 서 론

위 자료(資料) 요약정리(整理) 잘되어 있으니

3. 지도 결과와 맺는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나. Kramer

미술치료활용방안0k-1783_01_.gif 미술치료활용방안0k-1783_02_.gif 미술치료활용방안0k-1783_03_.gif 미술치료활용방안0k-1783_04_.gif 미술치료활용방안0k-1783_05_.gif

다.

가. Naumburg

나. 측정(measurement)도구
1장. 미술치료의 개념과 적용
Ⅱ. 본 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Ⅰ. 서 론
1) 지도 결과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1) 내면으로부터의 표현


2)미술이 가지는 경험적 特性(특성) 때문일것이다

3) 미술은 어떤 유형의 대상을 즉시 얻을 수 있다아
5)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미술치료활용방안(方案)0k
이혜련(1994), 정신지체, 소아정신건강 16호.
Brody.V. 원저. 성영혜 외 공역(1977). 발달놀이치료, 상조사.
가. 지도방안(方案)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그들은 작업 방법과 형태가 모두 다르지만 각자의 방식으로 독특한 표현을 할 수 있다(김동연, 1996). 똑같은 정신분열증이라는 진단을 받은 아동들이라 할지라도 미술작품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은 그들의 개체성이다.
전체 18,275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dent.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