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속 군자관의 논리 구조를 통한 현대 사회의 문제 해결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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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0 17:0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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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자의 기준은 첫째는 높은 도덕성이다. 군자의 기준은 돈의 많음과 적음, 지위의 높음과 낮음, 지식의 많음과 적음 등이 아니다. 이철승, 「『논어』속 군자관의 논리 구조와 정치의식」, p. 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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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자본이 사회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는 사회에서 이러한 현상이 팽배하게 발생한다.
유가의 군자관은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는 면에 사상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까? 한국과 중국 등 동아시아의 전통 사회에서 유가의 군자관은 이상적 인간형으로 여겨졌다. 이러한 사회 구조가 특별한 제재 없이 고착될 경우, 부나 가난의 세습으로 인해 기회의 균등 논리가 성립되기 어렵게 된다. 이철승, 「현대 사회의 문제와 유가사상의 현실적 의의 - 개인과 사회의 관계 윤리를 중심으로 -」, p. 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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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 팽배해 있는 재벌과 서민 사이뿐만 아니라, 정규직과 비정규직 사이에 나타나고 있는 임금 격차를 비롯한 여러 discrimination은 이러한 사회 분위기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따 이철승, 「현대 사회의 문제와 유가사상의 현실적 의의 - 개인과 사회의 관계 윤리를 중심으로 -」, p. 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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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군자의 개념(槪念)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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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많은 나라에서 수용하고 있는 자본주의 문명은 현재 많은 문제를 드러내고 있따 특히 개인의 이기심에 근거한 배타적 경쟁의식의 확산은 탐욕의 문화를 형성하여 양극화를 비롯한 사회적 갈등 문제를 양산하고 있따 이러한 사회에서는 많은 혜택을 누리는 소수와 적은 혜택을 받는 다수 사이에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따 이철승, 「현대 사회의 문제와 유가사상의 현실적 의의 - 개인과 사회의 관계 윤리를 중심으로 -」, p. 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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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사회에서는 이기적 욕망에 근거한 배타적 경쟁의식의 강화로 인해 중심과 반주변, 중심과 주변, 반주변과 주변, 중심과 반주변과 주변이라는 차등 구조의 고착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따 곧 이러한 사회 구조에서는 중심의 영역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소수이면서도 많은 혜택을 누리는 경향이 있고, 반주변이나 주변에 속하는 사람들은 다수를 차지하면서도 적은 혜택을 받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군자란 능력과 도덕성이 일반 사람보다 탁월한 사람을 의미한다. 중심의 영역에 있는 사람과 주변의 영역에 속한 사람은 태어난 순간부터 environment(환경) 의 effect을 받는다. 비록 도덕성이 높더라도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으면 군자가 아니고, 단지 착한 사람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