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교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05 22:06
본문
Download : 통합 교과.hwp
통합교과_열린교육 , 통합 교과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1. 들어가며
-고민 그리고 희망
1986년 우리 나라가 처음 열린교육을 처음 할 때 ‘개별화 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라는 말로 definition 내려진 열린교육을 어떻게 해야 이 요구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가? 고민하며 수업을 해 왔다. 바른 인간 교육을 실천하고, 재미있는 수업을 준비하도록 최선을 다할 희망을 안고 왔다. 그러나 여기에는 몇 가지 問題點이 있었다.
둘째, 프로그램(program]) 을 개발한다고 하여도 이를 검증하고 지도해 줄 교수가 없다. 하나의 새로운 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똑같은 연습을 7번을 반복한 후 수업에 들어갔다는 것과 규칙을 위반한 학생을 다루는 교사의 일관성 있는 태도, 조금도 지치지 않고 모든 교사들이 똑같은 규범으로 아이들을 지도하고 학교 전체의 규칙을 지키는 것들은 나 자신을 반성케 했다. 이를 바탕으로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해 본 결과 학생들의 높은 호응도를 얻었다.
통합 교과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이 연구에서 학생들의 희망을 중요시하고, 모둠별 학습 개별 학습이 동시에 이루어졌고, 주제중심의 통합교과적인 지도가 학생들에게 흥미를 주었고, 학습 效果(효과)를 높였다고 보고했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는 교과 전공이 미비한 상태이므로, 교과 지도에 대한 전문성이 떨어진다.
넷째, 도움을 받을 전공 서적이 많이 부족하고, 그 정보를 어떤 방법으로 찾아야 할 지 어려움이 있다
통합교육과정…(생략(省略))
통합교과_열린교육
통합 교과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다. 학습 면에서 그들은 조급하게 생각지 않고, 아이들이 늦을 수도 있고, 잘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셋째, 투고 상에도 문제가 있다 즉, 프로그램(program]) 을 발표할 곳도 마땅하지 않다.
- 실천을 위한 발걸음
실행서적들을 찾아봤지만 찾을 수 없었고, 1993년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팀과 공동으로 발표한 영재교육프로그램(program]) 을 비교 연구하는 기회가 왔다. 그러던 중 1990년 1월 미국에 참관수업으로 출장을 가서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 프로그램(program]) 개발을 위하여-
‘세계여행’이라는 주제로 자기가 여행하고 싶은 지역을 집중 탐구하는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program]) 을 구상하였다.





Download : 통합 교과.hwp( 25 )
통합 교과에 대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