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 상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23 11:50
본문
Download : 스키너 상자.hwp
여기서 강화는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
여기서 정적(Positive)은 `좋다`의 의미가 아닌 증가 혹은 제시의 의미이며 부적(negative)은 `나쁘다`의 의미가 아닌 감소 혹은 제거의 의미이다.
스키너 상자
순서
스키너,상자,사범교육,레포트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스키너 상자
Skinner의 상자는 여러 분야에서 잘 알려져 있다 이것은 Skinner가 행한 전형적인 test(실험) 으로 상자의 한쪽 벽에 지렛대를 설치해 놓고 이 지렛대가 자동적으로 기록을 하는 장치와 전동식으로 작동되는 먹이통과 연결되게 하였다. 상자 속에 있는 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통에 알맹이로 된 먹이가 지렛대 밑의 먹이 그릇에 자동적으로 떨어지게 되어 있다 이 Skinner의 상자에 쥐를 넣으면 쥐는 새로운 환청을 탐색하면서 여러 가지 행동을 해보게 된다 이 중에서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를 주어 쥐가 나타내는 反應을 강화해준다. 예를 들면 아동이 자신의 문제를 의논하려 할 때 부모가 이를 경청하지 않으면 앞으로 아동은 자신의 문제를 털어놓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 전제로 행동이 그 결과에 의하여 통제된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아동에게 자기 방을 청소하면 아이스크럼을 준다고 하면 그 아이는 아이스크림이 먹고 싶어 자기 방을 잘 청소하는 행동을 발견할 수 있다 여기서 긍정적 강화물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To be continued )
스키너 상자
Download : 스키너 상자.hwp( 45 )
스키너 상자 , 스키너 상자사범교육레포트 , 스키너 상자
다. 특정 행동에 따르는 결과 중에서 행동 재현 가능성을 높여주는 것은 강화(reinforcement)이며 가능성을 낮추는 것은 벌(punishment)이다. 긍정적 강화는 특정 행동 뒤에 그 행동을 강화하는 긍정적인 사건이나 결과를 의미하며 특정 상황에 부합하여 특정 행동을 촉진하는 것을 말한다. 쥐는 드디어 이전에 행한 여러 가지 反應을 생각하고 즉각적으로 지렛대를 누르는 행동을 계속하게 된다 또 쥐가 배가 고플수록 지렛대를 누르는 빈도가 증가하게 된다
Skinner는 다양한 test(실험) 을 통하여 유아기에서부터 처음 하여 인간의 행동은 강화자극에 의하여 통제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