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단일事例(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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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08 23:3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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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검증
- 개입 : 조사 대상자의 표적행동을 變化(변화)시키기 위한 program 자극, 환경變化(변화), 행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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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일example(사례) 연구 설계의 관념과 특징을 이해한다.
實驗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사전사후 검사값 비교후 實驗초치 결과 평가
단일事例(사례)연구

1. 단일example(사례) 연구 설계의 관념
집단연구 설계
(표본 크기 = 1, 分析(분석)단위 = 1개인, 표집요소 = 1)
* 학습목표(goal)
표적행동에 대한 개입의 결과 규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하나의 대상 또는 example(사례) 를 가지고 반복적으로 觀察(관찰) , 개입하여 결과 평가
모집단으로부터 무작위 표본추출
- 조사대상이 되는 example(사례) 는 개인 또는 집단, 집단은 집단전체를 하나의 example(사례) 로 취급
- 단일example(사례) 實驗, 단일대상 설계
3. 단일example(사례) 연구 설계의 특징
- 경향과 變化(변화)를 알 수 있도록 반복 觀察(관찰)
개 입
단일example(사례) 연구
2. 단일事例(사례)연구의 종류를 숙지하고 각각의 차이를 이해한다.
설명
연구대상
3. 단일事例(사례)연구의 설계과정을 숙지하고 이를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순서
- 임상사회사업에서 개인-가족-소집단의 심리사회적 기능 유지, 향상, 실천이론(理論) 발전에 사용
제13강
1. 단일事例(사례)연구 설계의 concept(개념)과 특징을 이해한다. 4. 단일사례연구의 기록과정과 유의할 점을 숙지한다. 5. 단일사례연구의 장단점을 알아 이로 인한 부작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2. 단일example(사례) 연구의 종류를 숙지하고 각각의 차이를 이해한다.
- 즉각적 환류 : 반복적, 연속적으로 자료수집 및 개입으로 인한 조사대상의 變化(변화)를 주기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example(사례) 진행 중에 도출되는 정보는 환류-수정의(定義) 반복적 과정을 통해 새로운 개입방법 수립 또는 수정을 통해 개입결과 를 높인다.
- 1차적 목적이 가설 검증보다는 어떤 표적행동에 대한 개입 결과 성 分析(분석)
4. 단일example(사례) 연구의 기록과정과 유의할 점을 숙지한다. 2. 단일example(사례) 연구 설계와 집단연구 설계 비교
- 단점 : 외적타당도가 낮고, 일반화 가능성이 낮다.
개인, 가족, 소집단
종속변수, 결과변수
5. 단일事例(사례)연구의 장단점을 알아 이로 인한 부작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3. 단일사례연구의 설계과정을 숙지하고 이를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독립변수, 實驗변수, 實驗자극
* 학습goal(목표)
5. 단일example(사례) 연구의 장단점을 알아 이로 인한 부작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 2. 단일사례연구의 종류를 숙지하고 각각의 차이를 이해한다.
한 example(사례) 를 반복 측정하여 實驗집단과 통제집단의 같은 집단비교 결과
다.
實驗처치
조사대상자의 표적행동
[사회복지조사론] 단일事例(사례)연구
연구목적
3. 단일example(사례) 연구의 설계과정을 숙지하고 이를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단일사례연구 * 학습목표 1. 단일사례연구 설계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한다.
단일example(사례) 연구 설계
사회복지조사론,단일사례연구
- 개인 및 가족, 소집단 등을 대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입의 결과 를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것
4. 단일事例(사례)연구의 기록과정과 유의할 점을 숙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