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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5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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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컬러marketing 개요
(1)정의(定義)
→색상으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시키는 marketing 기법.
→제품선택의 구매력을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변수를 색으로 정해서 구매력을 결정짓게 하는 marketing 기법
(2)기원
→컬러 marketing 의 기원은 1920년대 미국 Parker사의 빨간색 만년필이라는 것은 많이 알려진 것으로 남성위주의 marketing 시대에서 여성을 타겟으로 한 빨간색이 도입된 것이다. 이 회사는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빨간색을 대담하게 도입하여 여성용 만년필 시장을 석권하였다. 미학 marketing 에서 컬러 marketing 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따 시각은 오감 중에서 가장 선명 하게 인식이 되고 가장 강력하게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시각의 중요성이 대두 되고 있따
(5)necessity
→흑백의 단색 일변도이던 상표에서 벗어나 상표 자체에 색깔을 입혀 시각적인 이미지를
강조한 색체상표가 늘고 있따 그린나라 녹차, 화이트뷰 화장품, 블루칩 비누, 빨강 오뎅 등 이처럼 색깔 이름을 넣은 상표가 인기를 끌고 있따…(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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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당시만해도 여성용 만년필은 조금 가늘었을 뿐 남성용처럼 검은색과 갈색이 전부였다. marketing 의 초점이 제품의 속성 에서 생활양식, 가치체계 등으로 변화해가고 있는 것이 이 시대의 컬러marketing 이다.
(3)기본논리
→기업의 제조기술이 평준화되면서 디자인 중에서도 색상이 제품선택을 결정하게 되었고, 사람은 색채에 마주향하여 감성적인 反應(반응)을 보이므로, 이것이 곧 구매충동과 직결된다는 것이 이 marketing 의 기본논리이다
(4)중요성
→브랜드 marketing 에서 미학적 marketing 으로 이행하는 시대이다.
컬러marketing 이 등장하게 된 것은 새로운 제품의 구매기준, 즉 제품의 부가적 효용이 중요 하게 되면서 컬러marketing 이 처음 되었다고 볼 수 있따
→한국에서는 1980년대 컬러텔레비전이 국내 모든 가정에 등장하여 컬러정보가 생활 곳곳에 전달되어 소비자들의 시각文化를 형성하기 처음 하면서부터 색의 중요성이 급속히 높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