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 오리온 초코파이 中國진출 성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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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30 18:1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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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토속 브랜드가 성장한 후 외국 브랜드가 진출할 것이 아니라 국적을 막론하고 모든 업체들이 동일한 출발선 상에서 경쟁을 스타트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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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참고로 저희 담당교수님께 좋은 평점을 받은 보고서입니다.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진출 관련 보고서입니다. 제과를 제약으로 잘못 인식하기도 하고 과일생산으로 추측한 중국(中國) 업체에서 과일을 공급하겠으니 한국으로 수출해 달라는 전화도 심심찮게 걸려오기도 하였다. 그전에는 하급 제과류 시장을 형성하고 있던 저품질의 사탕, 조악한 초콜릿, 뻣뻣한 비스킷, 그리고 호박씨 등이 포장이 되지 않은 상태로 외국의 경쟁자 없이 중국(中國) 제과 시장을 형성하고 있었다. 개방선언을 한 뒤 7년이 지난 후에야 미국의 제과 회사인 나비스코사社가 880만 불을 투자하여 최초로 북경의 중국(中國)의리식품과 합작 회사를 설립하였다. <차이나 마케팅> 김용준, 박영사, 2004, P226
1979년 중국(中國)이 개방되었지만 과자 산업이 금방 달라지지는 않았다. 그러나 1992년 2월 등소평의 남방순례 이후 제과시장에도 큰 변화가 일기 스타트했다. 한국에서 제과라고 하는 산업을 중국(中國)경제연감에서 찾으려 한다면 캔디제조업이나 제빵업에 대한 짧은 설명(explanation)이 3년에 한번 introduction되는 정도로 제과업시장자체에 대한 인식이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참고로 저희 담당교수님께 좋은 평점을 받은 보고서입니다. 홍콩 상인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외국 제과업계의 진출이 본격화되기 스타트했다. 천안문 사태로 인해 외국 투자는 3년 정도 지연되었다. 1989년 천안문 사태가 발생하고 이후 3년간은 긴축정책 및 불확실성이 높아지게 되어 외국인의 투자가 정체되었다. 나비스코사社의 합작을 통해 중국(中國)과자시장의 새로운 장이 열린 것이다.
2008년 5월 발표자료(data)였으며 대부분의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어진 보고서 입니다.
수출에 의존하였던 외국 제과회사는 유통구조의 改善과 안정적인 시장 운영을 위해 중국(中國)에 직접 진출하는 현지화 노력을 하기 스타트하였다. 1995년도에는 중국(中國)의 각 지역별로 유명브랜드가 생겨났으며, 1993~1994년을 거치면서 북경, 상해 광주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합자회사 제품이 급격히 증가하기 스타트했다. 2008년 5월 발표자료였으며 대부분의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어진 보고서 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나비스코 社는 1989년 천안문 사태 이전에 과감히 중국(中國)투자를 단행한 몇 안 되는 외국기업 중의 하나였다. 만약 천안문 사태만 아니었더라면 그 뒤를 이어 더 많은 외국 기업들이 중국(中國) 투자에 나섰을 것이다. 오리온 초코파이 中國진출 관련 보고서입니다. 진출이 가장 활발한 품목은 비스킷이었고 다음이 스낵, 초콜릿 순 이었다. 따라서 1992년까지 중국(中國)의 제과산업은 별 발전 없이 소수 홍콩상인에 의존한 채 정체해 있었다.





中國食品工業鑑를 보더라도 기껏해야 캔디제조업, 제빵업 속에 제과에 관련된 품목이 실려 있을 뿐이었다. 13억 인구라는 거대 시장은 모든 국가들에게 매력적인 시장으로 다가왔고 동양제과 뿐 아니라 세계 유수의 제과업체들이 중국(中國)에 진출하여 중국(中國)은 세계 제과시장의 각축장이 되었다.
1990년대 중반의 중국(中國) 제과시장은 중국(中國)산 과자류의 비중이 점점 더 약화되고, 수입 제과류와 합자회사 제과류가 시장수요를 주도하며, 수출을 통해 중국(中國)의 시장을 파악한 많은 외국 기업들이 수출해서 현지 생산으로 전략(strategy)을 전환함으로써 중국(中國)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미지 수립에 최선을 다하던 시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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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中國)에서 제과시장은 계획경제의 잔재가 없어지기 전에 이미 개방되어 있었다. 시장 개방이 이뤄지고 중국(中國)의 연안 개방도시를 중심으로 구매력이 상승하는 것을 본 발 빠른 홍콩 상인들이 저렴하고 새로운 외국제품을 찾아 나서기 스타트했으며, 1986년 이후 홍콩 상인들에 의해 다양한 수입 제과류가 중국(中國)시장에 유입되었다. 캔디는 간단히 사탕과 초콜릿으로 구분되며, 제빵에는 일반적인 빵류와 비스킷류가 포함되어 있다아 껌이나 파이와 같은 제품은 중국(中國)에 1995년부터 introduction된 새로운 제품이다.
다. 對중국(中國) 제과시장 투자는 처음에는 대만, 싱가폴, 홍콩기업들을 중심으로 스타트되어 점차 외국유명제과회사의 진출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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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초까지만 해도 중국(中國)에서는 ‘제과’라는 말을 쓰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