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법상 취업규칙의 변경과 효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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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6 12:4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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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자의 근로조건, 근로형태 및 업무의 특수성에 따라 별도의 취업규칙을 작성하는 것은 이를 위법이라고 볼 수 없을 것이다(判).
5. 취업규칙의 기재내용
1) 기재사항
취업규칙은 사용자가 일방적으로 작성하게 되므로 이를 제한하여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근로시간, 휴게·휴일·휴가, 임금,…(skip)
레포트/법학행정






취업규칙의변경과효력의법적검토
노동법상 취업규칙의 변경과 효력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Ⅰ. 들어가며
Ⅱ. 취업규칙의 법적 성질
Ⅲ. 취업규칙의 작성 및 신고
Ⅳ. 불이익하지 아니한 취업규칙의 변경
Ⅴ. 불이익한 취업규칙의 변경
Ⅵ. 취업규칙의 효력발생시기와 적용대상 근로자
Ⅶ. 취업규칙과 법령·단체협약 및 근로계약과의 관계
Ⅲ. 취업규칙의 작성 및 신고
1. 의의
상시 10인 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취업규칙을 작성하여 노동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2. 취지
취업규칙의 작성의무와 기재사항 및 신고의무를 부과하고 있는 것은 행정감독을 철저하게 함으로써 근로자를 보호하려는 취지이다.
3. opinion(의견)청취의무
사용자는 취업규칙을 작성(변경)하는 경우 a)당해 사업 또는 사업장에 근로자 과반수로 조직된 노동조합이 있는 경우에는 그 노동조합, b)이러한 노동조합이 없는 경우에는 근로자의 과반수의 opinion(의견)을 들어야 한다.취업규칙의변경과효력의법적검토 , 노동법상 취업규칙의 변경과 효력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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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법상 취업규칙의 변경과 효력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노동법상 취업규칙의 변경과 효력
다. 이를 변경하는 경우에도 같다. 고용인원수에는 일용직 및 시간제 근로등이 모두 포함된다된다.
4. 복수의 취업규칙 작성
이에 대하여 근로기준법은 아무런 규정을 아니두고 있으며, 다만 단시간근로자의 취업규칙을 별도로 작성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