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A형 2017-시간표집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obser…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25 05:41본문
Download : [유아교육평가A형]G 2017-3-.hwp
-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시간표집법 observation과정의(定義) 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였습니다. 그러나 교사가 아동 개개인의 근접발달영역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assignment이다. -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고,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를 만든 후 관찰기록지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였습니다. 유아교육평가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定義(정이)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이에 대해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한 다음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를 만든 후 관찰기록지에 근거하여 관찰을 실시하고 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 등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다. - 교재 196페이지에 있는 기록방법에 근거하여 시간표집법 관찰과정의 내용을 상세히 기술하였습니다. 구성주의 학습理論(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인 비고츠키는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이라는 concept(개념)으로 유아들의 학습과정을 說明(설명) 하는데, 이는 유아가 자신보다 조금 유능한 또래 또는 교사의 도움으로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교사가 유아의 근접발달영역을 파악하고 그에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매우 중요시 생각하였다. -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관찰은 유아의 발달 상황과 중요한 학습의 순간을 놓치지 않고 유아의 사고와 감정에 대한 정보와 단서를 제공 받으며, 파악하고, 이해하며, 분석하여, 유아에게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다
3. XXX 아동을 관찰하는 이유와 목적
4.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지 – XXX 아동의 또래상호작용
5. XXX 아동의 또래상호작용 관찰 결과
-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observation하여 analysis(분석) 하고자 한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Reference List
1) 관찰과정과 관찰된 행동에 대한 해석
- 유아교육평가 A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 관찰과정과 방법, 관찰행동의 해석, 시사점에 대해서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유아교육의 분야에서는 유아들의 발달적 property(특성)으로 인하여 테스트 및 대화를 통한 정확한 판단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관찰을 통하여 유아들의 발달상태 및 학습과정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관찰이란 단순히 무언인가를 보는 것이 아니라, 어떤 행동을 훈련된 과학적인 탐구 절차에 의해 행해지는 과정으로 모든 감각기관을 활용하여 대상 또는 현상에 관한 모든 정보를 다방면으로 모으는 목적 있는 수집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유아의 행동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기록하는 관찰은 유아의 발달을 이해하고, 그 발달에 적합한 교사의 역할을 위해 기본적이고 필수적이라 할 수 있겠다.
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
4) 기록방법에 대한 결정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유아교육평가A형
![[유아교육평가A형]G 2017-3--6220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D%8F%89%EA%B0%80A%ED%98%95%5DG%20%202017-3--6220_01_.jpg)
![[유아교육평가A형]G 2017-3--6220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D%8F%89%EA%B0%80A%ED%98%95%5DG%20%202017-3--6220_02_.jpg)
![[유아교육평가A형]G 2017-3--6220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D%8F%89%EA%B0%80A%ED%98%95%5DG%20%202017-3--6220_03_.jpg)
![[유아교육평가A형]G 2017-3--6220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D%8F%89%EA%B0%80A%ED%98%95%5DG%20%202017-3--6220_04_.jpg)
![[유아교육평가A형]G 2017-3--6220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1703/%5B%EC%9C%A0%EC%95%84%EA%B5%90%EC%9C%A1%ED%8F%89%EA%B0%80A%ED%98%95%5DG%20%202017-3--6220_05_.jpg)
- 유아교육평가 A형 2017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입니다.
Download : [유아교육평가A형]G 2017-3-.hwp( 59 )
Ⅰ. 서 론 – 유아교육평가
2) XXX 아동 관찰 행동에 대한 시사점
2.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는 준비 과정
설명
유아교육평가 A형
유아교육평가A형 2017-시간표집법,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observation하여 analysis(분석) 하고자 한다.
Ⅲ. 결 론
유아교육평가에서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관찰기록방법 - 시간표집법
- observation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정의(定義)와 선정 근거를 내리고, 이에 대해 observation하는 이유와 목적을 제시하고, 시간표집법 observation기록지를 만든 후 observation기록지에 근거하여 observation을 실시하였습니다. 유아교육평가4A 2017 시간표집법
- 유아의 다양한 행동들을 유아교육 현장 혹은 생활 근거지 주변에서 시간표집법으로 관찰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observation 내용을 유아교육평가 교재에서 제시된 시간표집법 observation기록용지에 표를 이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2) 관찰할 행동에 대한 조작적인 定義(정이)와 선정 근거
1) 관찰 주제 선정 – XXX 아동의 또래상호작용
3) 관찰 장면과 관찰의 시간간격의 결정
순서
- observation과정과 방법, observation행동의 해석, 시사점에 대하여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관찰 내용을 유아교육평가 교재에서 제시된 시간표집법 관찰기록용지에 표를 이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