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조직의 特性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7 22:47본문
Download : [교육학] 학교조직의 특성.hwp
그러나 학교조직은 학교만의 고유한 조직적 특성(特性)을 가지고 있다 이는 어느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설명(explanation)되는데 구조적관점, 인간자원 관점, 정치적 관점, 상징적 관점과 같이 통합적 시각을 가지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사들이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라 교직경력과 교직자격증을 가져야 하는 것처럼 전문적 능력에 기초하며 고정급여나 퇴직금이 보장되는 것과 같이 직업지향성을 띄고 있다
관…(생략(省略))
[교육학] 학교조직의 特性
설명
교육학,학교조직,특성,사범교육,레포트
![[교육학]%20학교조직의%20특성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9%EA%B5%90%EC%A1%B0%EC%A7%81%EC%9D%98%20%ED%8A%B9%EC%84%B1_hwp_01.gif)
![[교육학]%20학교조직의%20특성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D%95%99%EA%B5%90%EC%A1%B0%EC%A7%81%EC%9D%98%20%ED%8A%B9%EC%84%B1_hwp_02.gif)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교육학] 학교조직의 特性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 중에서도 학교사회복지에서는 체계이론(理論)과 생태학적 관점에서 학교조직을 이해하고자 한다.
다. 교육은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가치 있는 방향으로 성숙시키는 것으로 사회복지조직과 유사하며 두 조직 모두 인간봉사조직으로 각 개인의 복지를 보호, 유지 또는 증진함을 주요기능으로 한다는 점에서 성격이 유사하다. 두 번째로 베버의 몰인정성 원리를 가지는데 학교 조직내 권한은 교육법, 교육공무원법, 사립학교법, 교육과정령, 교치, 등 각종 법규에 기초하고 조직구성원간 상호작용은 사무적이며 학교조직 운영에 있어 개인적 사정이나 문제가 고려되기 어렵기 때문에 몰인정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학교도 또한 사회조직이기 때문에 이러한 성격을 가진다는 것이다. 학교조직의 특성(特性)으로는 전문적 관료제, 이완결합체제, 순치조직, 교육의 모호성 이라는 4가지 특성(特性)과 몇 가지 culture적 특성(特性)으로 나타낼 수 있다
1) 전문적 관료제
먼저 학교조직은 전문적 관료제의 특성(特性)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베버의 관료제를 하고 있으나 또 다른 특징 또한 가지고 있다 학교가 교육차에 따라, 과목에 따라 나뉘고 여러 교과가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분업이 되어있고 각 교과별로 교직원이 분담하는 전culture 특성(特性)을 가지고 있다 쉽게 말해서 우리가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교육수준이 다르듯, 각 과목마다 배우는 것이 다르고 담당하시는 선생님들이 다른 것이 그 쉬운 예다.
Download : [교육학] 학교조직의 특성.hwp( 76 )
[교육학] 학교조직의 특성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교육학] 학교조직의 특성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학교조직 특성
학교조직의 특성(特性)
기본적으로 학교조직은 사회복지조직과 유사한 점을 가지고 있다 조직의 goal(목표) 가 유사하며 조직의 성격이 유사하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