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characteristic(특성)과 교사의 지도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5 22:31
본문
Download :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특성과 교사의 지도성.hwp
학생수가 많으면 교사의 흥미가 증가되고 교사가 열심히 가르치면 그만큼 학생의 의욕이 높아지므로 서로 자극하고 협조하는 뜻에서도 동료 집단을 가지는 것이 학생에게 기쁨이라고 하였다. 또한 학급은 formula(공식)적인 조직이며 이익 집단이라고 볼 수 있다아
순서
J. A. Comenius는 대교 수학에서 학급 집단의 이점과 necessity 을 제시하고 있다아 여기에서는 “경주마가 최선을 다하여 질주하는 것은 그보다 앞서는 좋은 경쟁마를 가지는 경우이며 또 이를 지도하고 조정해 주는 지도자가 있을 경우이다”라고 하여 학생에게는 집단이 보다 적절한 교수의 장을 제공해 줄 수 있다고 하였다.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특성과 교사의 지도성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학급의 조직적 특성과 교사의 지도성
또, 그는 교사의 학급 집단의 지도를 다음과 같이 비유하였다.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characteristic(특성)과 교사의 지도성
설명
1. 학급 집단의 형성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특성과 교사의 지도성-2451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4/%5B%ED%95%99%EA%B5%90%EA%B2%BD%EC%98%81%EB%A1%A0%5D%20%ED%95%99%EA%B8%89%EC%9D%98%20%EC%A1%B0%EC%A7%81%EC%A0%81%20%ED%8A%B9%EC%84%B1%EA%B3%BC%20%EA%B5%90%EC%82%AC%EC%9D%98%20%EC%A7%80%EB%8F%84%EC%84%B1-2451_01_.gif)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특성과 교사의 지도성-2451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4/%5B%ED%95%99%EA%B5%90%EA%B2%BD%EC%98%81%EB%A1%A0%5D%20%ED%95%99%EA%B8%89%EC%9D%98%20%EC%A1%B0%EC%A7%81%EC%A0%81%20%ED%8A%B9%EC%84%B1%EA%B3%BC%20%EA%B5%90%EC%82%AC%EC%9D%98%20%EC%A7%80%EB%8F%84%EC%84%B1-2451_02_.gif)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특성과 교사의 지도성-2451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4/%5B%ED%95%99%EA%B5%90%EA%B2%BD%EC%98%81%EB%A1%A0%5D%20%ED%95%99%EA%B8%89%EC%9D%98%20%EC%A1%B0%EC%A7%81%EC%A0%81%20%ED%8A%B9%EC%84%B1%EA%B3%BC%20%EA%B5%90%EC%82%AC%EC%9D%98%20%EC%A7%80%EB%8F%84%EC%84%B1-2451_03_.gif)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특성과 교사의 지도성-2451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4/%5B%ED%95%99%EA%B5%90%EA%B2%BD%EC%98%81%EB%A1%A0%5D%20%ED%95%99%EA%B8%89%EC%9D%98%20%EC%A1%B0%EC%A7%81%EC%A0%81%20%ED%8A%B9%EC%84%B1%EA%B3%BC%20%EA%B5%90%EC%82%AC%EC%9D%98%20%EC%A7%80%EB%8F%84%EC%84%B1-2451_04_.gif)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특성과 교사의 지도성-2451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704/%5B%ED%95%99%EA%B5%90%EA%B2%BD%EC%98%81%EB%A1%A0%5D%20%ED%95%99%EA%B8%89%EC%9D%98%20%EC%A1%B0%EC%A7%81%EC%A0%81%20%ED%8A%B9%EC%84%B1%EA%B3%BC%20%EA%B5%90%EC%82%AC%EC%9D%98%20%EC%A7%80%EB%8F%84%EC%84%B1-2451_05_.gif)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characteristic(특성)과 교사의 지도성
다.
Download : [학교경영론] 학급의 조직적 특성과 교사의 지도성.hwp( 28 )
학급 집단은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1차 집단이 아니라 어떤 의도나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 인위적으로 조직된 2차 집단이다. J. A. Comenius는 교수 방법으로 한 사람의 교사가 수백 명의 학생을 지도하는 것이 본질적인 것이라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