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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0년대 문학사 - 이광수, 최남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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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1 0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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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반적인 1910년대의 문학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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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0년대, 20세기가 시작되면서 우리나라는 정치, 경제, 사회 등 여러 면에서 급격한 alteration(변화) 를 겪었다. 김재용 외, 「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2000년, pp.188~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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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특징을 가진 1910년대 문학은 소설에서 춘원 이광수, 시에서는 육당 최남선을 필두로 서구문학에서 들여온 새로운 형식에 맞춰 창작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한다. 우리 한국문학사에서 19세기말부터 1900년대까지는 신소설과 개화기가사 등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이미지를 벗어내려는 새로운 내용과 형식을 지닌 문학 장르들이 쏟아져 나와 그 나름대로의 자리를 잡아가는 시기라고 할 수 있따 이렇게 문학이 겪은 급격한 alteration(변화) 의 흐름은 1910년대에도 이어져 계몽주의 성향의 내용을 가진 근대적 문학 속에서 문학의 특징인 우리의 삶을 거울처럼 비추며 새로운 흐름을 나타내게 된다 1910년대는 근대문학의 태동기로, 흔히 육당(六堂) 최남선과 춘원(春園) 이광수의 2인 문단시대라고 본다. 본고는 마찬가지로 육당과 춘원을 중심으로 한 1910년대의 한국사를 다룰 것이다. 또한 ‘혁신단’, ‘문수성’ 등의 극단이 잇달아 창단되면서 신파극 운동이 본격화되었다.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가 최초의 신체시로, 주요한의「불놀이」가 최초의 자유시로, 이광수의「무정」이 최초의 현대 소설로 현대문학이 시작되었다. 셋째로 일본을 통해 서구문학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수용한 점을 들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과거 양반출신이었던 문학담당자들이 근대적 지식인인 부르주아나 소부르주아계급출신의 인텔리들로 바뀌어 졌다는 특징을 가진다. ‘소년’, ‘태서문예신보’와 같은 근대적인 잡지가 간행되었으며, 김억의 주도하에 간행된 ‘태서문예신보’를 통하여 서구 문예 사조가 紹介되었다. 이런 1910년대의 문학이 가진 특징을 요약해서 요점하면 첫째로 일제의 탄압에 의해 이전 시기의 문학에 비해 반외세적 측면이 상당히 줄어들었다는 점이며, 둘째로는 1905년 이후 활발했던 반외세 ․ 반봉건문학의 전통을 잃어버리고 민족허무주의에 빠지는 등 이전 시기의 문학의 유산을 제대로 이어받지 못했다. 이 시대에 활동한 문인들의 기본적인 창작정신
1910년대 문학은 근대 문학의 출발기로 육당 최남선, 춘원 이광수의 ‘2인 문단 시대’라고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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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0년부터 우리나라는 본격적으로 일제에 의해 식민지 자본주의사회로 전환되어 식민지 총치 체제의 기반을 닦아나가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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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반적인 1910년대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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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1910년대의 문학은 근대적 인간의 형상화의 시도했으며 신교육, 자유연애 등이 주요 주제로 등장했다. 민족주의적 계몽주의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었으며, 언문일치가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었다. 文化(문화)도 예외는 아니어서 그 커다란 alteration(변화) 의 흐름 속에 함께 휩쓸려 많은 일들을 겪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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