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9 07:47본문
Download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hwp
어느 한 이론(理論)도 인간발달의 복잡하고 다양한 측면을 완벽하게 說明(설명) 할 수 없지만, 각 이론(理論)은 어느 것이나 나름대로 우리가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데 상당한 기여를 한다.
(1) advantage (2) 문제점(問題點)
1) 영아를 위한 질적 프로그램(program]) 의 property(특성)
2) 인지발달의 각 단계
(가) 유아를 보는 관점
(4) 근면성 대 열등감
4. 프로이트 성애론 정성호 편역 문학세계사 1997.
1) 부모용 질문지 방법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2) 정서와 초기의 사회적 발달
4) 자기의지(self-will)
7. 영, 유아기의 심리적 property(특성)
6. 영아교육
마) 생식기(genital stage)
1) 안면표정과 음성을 통한 정서의 표현
인간발달 과정을 說明(설명) 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론(理論)이 있을 수 있다 지금까지의 어느 한가지 이론(理論)도 이난을 이해하는데 포괄적으로 說明(설명) 한 것이 있었으며 같은 상황을 說明(설명) 하는데도 각기 다른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즉, 지금까지 인간발달의 모든 측면을 說明(설명) 할 수 있는 통합된 단일 이론(理論)은 없다. 심지어 인간 발달의 같은 측면을 다루는 이론(理論)일지라도 각기 다른 요인을 강조한다.
1) 프로이드(Freud, 1856-1939)의 정신분석이론(理論)
(1) 영아 프로그램(program]) 의 goal(목표)
설명
(1) 이론(理論)의 기초
1. 유아의 이해와 인간의 본성 탐구
2. 발달의 정이
5) 발달의 초기단계는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3) 정서의 발달과 성격형성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가) 구강기(oral stage) 나) 항문기(anal stage)
3. 정신 분석적 성격발달 이론(理論)
(1) 유아 이해의 심리적 관점
(2) 이타성을 비롯한 친사회성
2) 유아觀察(관찰) 법의 성질
(2) 조사자와의 관계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3) 영아 프로그램(program]) 에서의 environment구성
2) 호기심과 탐색(curiosity and exploration)
다. 예를 들어 피아제의 이론(理論)은 인지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에릭슨의 이론(理論)은 사회 정서적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피아제 이론(理論)이 에릭슨 이론(理論)의 대안이 될 수가 없다.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유아의 인지적 발달, 유아 정서적 발달00, 유아발달, 정신분석적성격발달, 인지발달 이론 , 영유아기심리적특성 , 영아교육 ,
2)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나, 발달의 속도는 항상 일정하지 않다. 다양한 이론(理論)들을 통해서 우리는 인간발달이라는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된다. 인간발달이론(理論)들은 인간발달과정이 이해에 기여하는 바가 제각기 다르다. 3. 장인협 외 4인(1990), 『인간행동과 사회environment』, 집문당.
1) 레윈(Lewin)의 인간행동 결정公式 B=f(P·E)
5) 자기중심(self-centeredness)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의 구조
(2)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
Download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hwp( 32 )
2)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성격발달이론(理論)
(3) 구체적 조작기(약 6,7세부터 11세경 까지)
5. 인간행동과 사회심리 인간행동의 이해, 박병석. 홍익출판사
[유아교육학과]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5) 정체감 대 역할혼미
(7) 생산성 대 침체감
(8) 자아통합감 대 절망
4) 인간의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1) 공격성
(2) 발달단계
2. 이인정, 최해경(1995), 『인간행동과 사회environment』, 나남출판.
3) 주요한 정서의 발달
(다) 유아를 보는 견해
2) 유아를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
(나) 유아를 보는 시각
5. 유아의 정서적 발달
참고
(5) 피아제 이론(理論)에 대한 논의
(1) 조사내용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신뢰감 대 불신감
다) 남근기(phalic stage) 라) 잠복기(latency stage)
위 data(자료) 요약정리(整理) 잘되어 있으니
(2)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유아 이해
(1) 감각운동기
(3) 주도성 대 죄책감
2) 영아 프로그램(program]) 의 계획 및 지도
1) 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며, 이 순서는 일정하다
1. 남세진(1992), 『인간과 복지』, 한울아카데미.
6) 발달의 각 측면은 서로 밀접히 상호 관련되어 있다
8. 유아 이해를 위한 질문지 방법
3) 모방(imitation)
(6) 친밀감 대 고립감
(4) 형식적 조작기(약 12세 이후)
1) 자기과시(self-display)
(2) 전조작기(2-4∼5세)
4. 인지발달 이론(理論)
(2) 영아 프로그램(program]) 의 놀이활동 계획
6. 진로상담의 이해 이현림 지음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0.
순서
3) 발달은 성숙과 학습에 의존한다. 그러나 각 이론(理論)들이 인간발달의 어떤 측면에 관련되어 의견을 달리 하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이들 이론(理論)은 상반되기보다는 오히려 상호보완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