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학교평가의 비판적 검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04 12:06본문
Download : 한국에서 학교평가의 비판적 검토.hwp
이렇게 보면, 학교평가는 학교교육의 전 歷史(역사)를 통하여 어떤 형태로든 사실(史實)로 확인할 수 있어야 하는 현상이…(省略)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한국에서 학교평가의 비판적 검토
다. 한국의 교육 흐름 전반에서 학교평가의 의미가 어떻게 실현되어 왔는지 살피는 편이 나을 것이다. 그러나 한국에서의 학교평가는 그 말의 의미를 사회적 형편이나 교육적 형편에 따라 그때그때 나름대로 규정하는 양상으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는 면이 있다아 이를테면, 학교의 잘잘못이 학교 안을 들여다보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드러난다고 여겨지던 맥락에서는 굳이 학교평가의 기치를 내건 활동들을 별도로 벌이는 일이 없었다. 그러나 학교를 단위로 하는 평가가 그 취지나 방식, 범위 등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만큼 그 의미는 여전히 모호한 것이다. 이 글에서는 이 모호함을 우선 그대로 둔 채 한국에서의 학교평가를 개관하고자 한다.
한국에서 학교평가의 비판적 검토에 대한 자료입니다. 축어적으로 받아들인다면, ‘개별 학교를 단위로 하는 평가’를 줄인 말 정도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반면, 학교 단위의 책임을 물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여겼던 맥락에서는 개별 학교의 책임 이행 여부를 확인하고 추궁하기 위한 활동들을 엄격하게 추진하는 모습을 보였다. up한국에서학교평가의비판적검토 , 한국에서 학교평가의 비판적 검토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한국에서 학교평가의 비판적 검토에 대한 입니다.
Download : 한국에서 학교평가의 비판적 검토.hwp( 61 )
up한국에서학교평가의비판적검토
순서
Ⅰ. 머리말
Ⅱ. 잠재적으로 이루어진 학교평가
Ⅲ. 명시적인 정책으로서의 학교평가
Ⅳ. 논의와 conclusion
참 고 문 헌
‘학교평가’라는 말이 그 자체로는 명료한 의미 경계를 보여주지 못한다. 이러한 모든 다양한 경우에서 학교평가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고 보면, 한국에서의 학교평가를 전반적으로 훑어보기 위해서는 특정한 의미로 규정되어 있는 학교평가 활동에 국한시켜 example(사례) 를 살펴볼 이유가 없다. 교육의 核心적인 장(場)으로서 학교가 교육 발전을 위한 논의 대상에서 빠질 수 없을 것이고, 교육 발전을 염두에 두고 이루어지는 학교 교육 논의는 자연스럽게 학교 현실에 대한 이해(즉, 학교평가)를 바탕으로 이루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사실 학교평가는 한 사회 또는 국가 단위에서 교육 발전을 도모할 때 빼 놓을 수 없는 작업일 것이다.
학교평가라는 말의 의미를 분명하게 구획하지 않은 채 한국에서 학교평가가 어떤 모습을 띠어 왔는지 정리(整理) 하고 논의한다는 것이 얼른 이해되기 어려운 일일지 모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