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스포츠의 산업 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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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5 04:3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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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I.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II. e-스포츠의 concept(개념) 및 성장
1. e-스포츠의 concept(개념)
2. e-스포츠의 동향
3. 文化콘텐츠로서의 e-스포츠
III. e-스포츠 산업 analysis(분석)
1. analysis(분석) 틀 :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 적용
2. e-스포츠에 대한 경쟁력 analysis(분석)
가.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
(1) 요소조건
(가) advantage(장점)
(나) 단점
(2) 연관산업과 지원산업
(가) advantage(장점)
(나) 단점
(3) 전략(戰略) ·구조·경쟁관계
(가) advantage(장점)
(나) 단점
(4) 수요조건
(가) advantage(장점)
(나) 단점
3. 기본 전략(戰略) 요인 도출
가. 요소조건
나. 연관사업과 지원산업
다. 또한 CPL의 창시자인 엔젤 무노즈(Angel Munoze)는 컴퓨터 게임의 경쟁심이 실제 정식 스포츠보다 절대 작지 않다고 생각하여, 랜파티(Lan Party)나 단순한 재미를 위한 대회들을 만들었다. e-스포츠는 컴퓨터를 매개로하는 스포츠(Computer Mediated Sports)로서, 스포츠 경험을 확장시켜주고 있다아
e-스포츠는 컴퓨터와 경쟁하는 게임에서부터 새로운 사회적 의미가 처음 되었다고 할 수 있다아 이러한 의미에서 아타리(Atari)사(社)의 놀런 부쉬넬(Nolan Bushnell)이 만든 ‘PONG`이 가장 고전적인 e-스포츠 게임이라고 볼 수 있다아 1990년대에 들어서 레드얼럿과 퀘이크와 같은 대전 격투게임의 등장으로 사람 간의 경쟁이 시도되고 Internet 보급으로 전 세계가 네트워크화 되면서 게임이 alteration(변화) 하기 처음 했다.관련정보가 필요하신분에게 참고할만한 내용이 되리라 생각되며,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 [경영학논문]e스포츠의산업전략에관한연구 , e-스포츠의 산업 전략에 관한 연구경영경제레포트 ,
e-스포츠의 산업 전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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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전략(戰略) ·구조·경쟁관계
라. 수요조건
IV. e-스포츠 산업전략(戰略)
1. 국내전략(戰略)
가. e-스포츠 정규리그 정착
나. 리그의 통합marketing (IMC)
2. 세계전략(戰略)
가. e-스포츠 국제기구 창설
나. WCG를 통한 글로벌 화
(1) 파트너 및 공급업체 후원 전략(戰略)
(2) 라이센싱과 머천다이징 전략(戰略)
(3) TV 및 웹 캐스팅 중계 수익전략(戰略)
(4) 입장권 수익전략(戰略)
3. 기업전략(戰略)
가. e-스포츠 스폰서링의 전개
나. e-스포츠 스폰서링의 기업커뮤니케이션
V. conclusion
e-스포츠는 electronic sports를 줄여서 부르는 용어로, 기존의 일반 스포츠와 달리 e-메일, e-비즈니스처럼 Internet상에서 경기가 진행되는 게임 스포츠를 의미한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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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논문]e스포츠의산업전략에관한연구
관련정보가 필요하신분에게 참고할만한 내용이 되리라 생각되며,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설명
‘차세대 성장산업의 꽃’으로서의 e-스포츠의 산업경쟁력을 analysis하고, 이를 바탕으로 e-스포츠의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했습니다. 사람과 사람이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면서 게임이 성공하게 되었으며, 1996년 말 Internet 게임 선두업체인 미국의 토털 엔터테인먼트 네트워크에서 조 페레즈(Joe Perez)가 처음으로 프로게이머 리그(PGL)를 제안하면서 1997년 놀런 부쉬넬을 대표로 세계 최초의 프로게이머 리그가 창단되었다. 1999년 말부터 e-스포츠란 용어가 사용되기 처음 했는데, 좁은 의미에서 e-스포츠는 게임대회나 리그만을 지칭하는 의미로 쓰이지만, 넓은 의미에서 게임을 이용한 대회뿐만 아니라, 대회에서 활동하는 프로게이머, 게임 해설자, 방송국 등을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전체를 의미하는 용어로 정착되고 있다아 현재 국내에서는 특정한 program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프로게임대회 및 리그, 프로게이머 관련 분야를 통칭할 때 일반적으로 e-스포츠라고 규정한다. 그것은 프로페셔널 게임(professional game)이 스포츠가 되리라 생각하여 사이버 애슬레트(Cyber Athl…(skip)
‘차세대 성장산업의 꽃’으로서의 e-스포츠의 산업경쟁력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e-스포츠의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