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observation 및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30 22:15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관찰 및 평가.hwp
예를 들어, 광범위한 연령과 environment 속에서 觀察연습을 하고자 한다면 놀이 공원 등을 이용할 수도 있다아
⑥ 觀察자로서 무엇이 기대되고 허락되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觀察목적은 방대하나 영유아를 觀察하는 경험을 통해 훨씬 특별하고 제한적인 목적을 정한다. 자연적인 상황에서의 행동은 매우 복잡해서 단순하게 觀察하거나 한 번에 모든 측면을 알 수 없다.
② 정확한 목적을 가지고 觀察을 한다.
③ 觀察의 초점이 되는 행동(사회성, 운동기술, 언어)이 무엇인지, 소요시간, 觀察대상(개별유아, 특별한 유아, 집단 등), 기록방법(체크리스트, 기록 간격, 일화기록, 시간표집), 이...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觀察 및 평가
1. 영유아 觀察 및 평가시 유의점(양00?권00?황00, 2002).
① environment이 영유아의 행동에 어떠한 變化를 주는지 알고 영유아를 문맥(context) 안에서 觀察할 필요가 있다아 문맥(context)은 장소, 시간, environment, 다른 사람 등 심리적?물리적 상황으로서 영유아의 행동에 influence(영향)을 주므로 문맥 내에서 觀察되어야 한다. 觀察자는 모든 상황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전체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선택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② 정확한 목적을 가지고 觀察을 한다. 觀察자는 모든 상황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전체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선택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④ 觀察목적에 따라 觀察장소를 정하고 觀察이 가능한 지에 대하여도 고려한다.
③ 觀察의 초점이 되는 행동(사회성, 운동기술, 언어)이 무엇인지, 소요시간, 觀察대상(개별유아, 특별한 유아, 집단 등), 기록방법(체크리스트, 기록 간격, 일화기록, 시간표집), theory 적 근거 등을 고려한다. 담임교사, 원장 등에 따라 觀察자에게 기대하는 행동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과학]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관찰 및 평가 , [사회과학]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관찰 및 평가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보육실습에서 영유아 관찰 평가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observation 및 평가
![[사회과학]%20보육실습에서의%20영유아%20관찰%20및%20평가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3%B4%EC%9C%A1%EC%8B%A4%EC%8A%B5%EC%97%90%EC%84%9C%EC%9D%98%20%EC%98%81%EC%9C%A0%EC%95%84%20%EA%B4%80%EC%B0%B0%20%EB%B0%8F%20%ED%8F%89%EA%B0%80_hwp_01.gif)
![[사회과학]%20보육실습에서의%20영유아%20관찰%20및%20평가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3%B4%EC%9C%A1%EC%8B%A4%EC%8A%B5%EC%97%90%EC%84%9C%EC%9D%98%20%EC%98%81%EC%9C%A0%EC%95%84%20%EA%B4%80%EC%B0%B0%20%EB%B0%8F%20%ED%8F%89%EA%B0%80_hwp_02.gif)
![[사회과학]%20보육실습에서의%20영유아%20관찰%20및%20평가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3%B4%EC%9C%A1%EC%8B%A4%EC%8A%B5%EC%97%90%EC%84%9C%EC%9D%98%20%EC%98%81%EC%9C%A0%EC%95%84%20%EA%B4%80%EC%B0%B0%20%EB%B0%8F%20%ED%8F%89%EA%B0%80_hwp_03.gif)
![[사회과학]%20보육실습에서의%20영유아%20관찰%20및%20평가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3%B4%EC%9C%A1%EC%8B%A4%EC%8A%B5%EC%97%90%EC%84%9C%EC%9D%98%20%EC%98%81%EC%9C%A0%EC%95%84%20%EA%B4%80%EC%B0%B0%20%EB%B0%8F%20%ED%8F%89%EA%B0%80_hwp_04.gif)
![[사회과학]%20보육실습에서의%20영유아%20관찰%20및%20평가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3%B4%EC%9C%A1%EC%8B%A4%EC%8A%B5%EC%97%90%EC%84%9C%EC%9D%98%20%EC%98%81%EC%9C%A0%EC%95%84%20%EA%B4%80%EC%B0%B0%20%EB%B0%8F%20%ED%8F%89%EA%B0%80_hwp_05.gif)
![[사회과학]%20보육실습에서의%20영유아%20관찰%20및%20평가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3%B4%EC%9C%A1%EC%8B%A4%EC%8A%B5%EC%97%90%EC%84%9C%EC%9D%98%20%EC%98%81%EC%9C%A0%EC%95%84%20%EA%B4%80%EC%B0%B0%20%EB%B0%8F%20%ED%8F%89%EA%B0%80_hwp_06.gif)
Download : [사회과학]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관찰 및 평가.hwp( 84 )
사회과학,보육실습에서,영유아,관찰,평가,인문사회,레포트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觀察 및 평가
1. 영유아 觀察 및 평가시 유의점(양00권00황00, 2002).
① environment이 영유아의 행동에 어떠한 變化를 주는지 알고 영유아를 문맥(context) 안에서 觀察할 필요가 있다아 문맥(context)은 장소, 시간, environment, 다른 사람 등 심리적물리적 상황으로서 영유아의 행동에 influence(영향)을 주므로 문맥 내에서 觀察되어야 한다. 이는 담임교사뿐만 …(drop)
설명
순서
[사회과학]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observation 및 평가
다. 이를 위해 觀察을 하기 전에 실습기관에 사전 허락을 받은 후 담임교사와 충분히 협의하여 觀察을 위한 계획과 시간을 조절한다. 예를 들어, 구조화된 environment이 필요하다면 2세아의 교실보다는 3~5세 유아를 위한 교실이 적합하다. 그러므로 觀察목적은 방대하나 영유아를 觀察하는 경험을 통해 훨씬 특별하고 제한적인 목적을 정한다.
⑦ 觀察을 함으로써 실습기관 등에 갈등을 일으키지 않아야 한다.
⑤ 영유아에 대한 觀察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觀察연습을 한다. 만약 화장실, 간식시간, 바깥놀이시간에 실습교사에게 觀察자가 아닌 보조교사의 역할을 하기를 원하는 경우 觀察한 내용은 기억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자연적인 상황에서의 행동은 매우 복잡해서 단순하게 觀察하거나 한 번에 모든 측면을 알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