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틀담의 꼽추에서의 공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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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0 19:3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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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의 구성 역시 연극이라는 공연행위를 구성하고 있는 수많은 기표들 중 하나라고 했을 때, ‘무대라는 공간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의 문제는 ‘어떠한 공간의 구조를 통해 메시지를 좀 더 efficacy적으로 전달 혹은 공유해 낼 것인가’,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극에 등장하는 인물의 성격과 행위를 어떠한 공간구조를 통해 강조할 것인가’, ‘등장인물간의 관계를 어떠한 공간구조를 통해 표현할 것인가’의 문…(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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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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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틀담의 꼽추에서의 공간
1. 도입
2. 극에 대하여
3. 分析의 관점
4. 分析
5. conclusion(결론)
참고 문헌
3. 分析의 관점
프랑스의 배우이자 시인인 Antonin Artuad는 “기술되고 발화된 대화는 무대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책에 속하는 것이다. 공간이란 모든 사회, 문화, 정치적 요소들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變化(변화)해 나가는 안에서 현재를 결정짓고 있는 커다란 틀이다. 무대는 채워지길 갈망하는 물리적·구체적 공간이기에 구체적 언어가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그가 말하는 구체적 언어는 Text 안의 언어(verbal language)와 Text 밖의 언어(non-verbal language) 모두를 아우르는 것이며, 특히 non-verbal language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번 分析은 여러 non-verbal language들 중에서 공간이라는 하나의 모서리를 다루고자 한다. 이는 연극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