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放通大(방통대) 2010-1 급식경영B형>결식아동 급식사업의 實態를 조사하고 이 방법의 장단점을 서술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7 20:26본문
Download : [학교사회사업] 결식아동의 현황 및 실태[2].hwp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정책 및 제도
순서
1. 결식아동의 정의(定義)
3. 결식아동 급식사업의 현재상황 및 reality(실태)
2) 편부모가구의 증가
6. 참고문헌
3) 미혼모의 증가
급식경영, 결식아동, 결식아동급식사업, 결식아동급식사업의실태, 결식아동급식사업의장단점
- 가정학과 4학년 급식경영 B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부스러기사랑나눔회 http://www.busrugy.or.kr/ 빈곤지역의 아동방임 현황과 과제(2004), 부스러기사랑나눔회 김기원(2000), 공공부조론, 학지사 김태성■손병돈(2002), 빈곤과 사회복지 정책, 청목출판사 공계순외 (2005), 아동복지론, 학지사 결식아동을 위한 통합적인 복지서비스 접근방안 연구/ 이미선[경희대학교] 교육인적 자원부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1. 결식아동의 정의(定義)
이혼은 결혼으로 형성된 가족이 해체되는 것으로서 부부만 아니라 가족을 구성하고 있는 가족원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사건(event)으로 다루어진다. 특히 의존적 가족위치에 있는 아동에게 있어서 부모의 이혼은 다른 생활방식을 선택해야 하는 귀로에 서게 만드는 등 많은 problem(문제점)을 수반하게 된다.’는 개념정의(定義)를 하였다. 또한 1999년에는 ‘1일 1회 이상 끼니를 거르는 아동’이라고 하였으며(염환, 1999) 2000년 보건복지부에서는 결식아동을 ‘가족결손 등의 이유로 실제로 굶을 우려가 있는 아동’으로 정의(定義)하였다.(교육부, 2001) 이후 몇 년간에는 결식아동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배출되지 않았고 1998년에 들어 ‘1일 1회 이상 끼니를 거르는 18세 미만의 학령 전 및 학령기 아동을 의미한다.
교육인적 자원부
공계순외 (2005), 아동복지론, 학지사
<放通大(방통대) 2010-1 급식경영B형>결식아동 급식사업의 實態를 조사하고 이 방법의 장단점을 서술하시오.
결식아동의 사전적 의미는 ‘살림이 어려워 끼니를 거르는 아동’이다.
- 가정학과 4학년 급식경영 B형 참고자료입니다
1) 이혼의 증가
4) problem(문제점)
결식아동을 위한 통합적인 복지서비스 접근plan 연구/ 이미선[경희대학교]
부스러기사랑나눔회 http://www.busrugy.or.kr/
![[학교사회사업] 결식아동의 현황 및 실태[2]-4003_05_.gif](/prev/201004/%5B%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5D%20%EA%B2%B0%EC%8B%9D%EC%95%84%EB%8F%99%EC%9D%98%20%ED%98%84%ED%99%A9%20%EB%B0%8F%20%EC%8B%A4%ED%83%9C%5B2%5D-4003_01_.gif../prev/201004/%5B%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5D%20%EA%B2%B0%EC%8B%9D%EC%95%84%EB%8F%99%EC%9D%98%20%ED%98%84%ED%99%A9%20%EB%B0%8F%20%EC%8B%A4%ED%83%9C%5B2%5D-4003_02_.gif../prev/201004/%5B%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5D%20%EA%B2%B0%EC%8B%9D%EC%95%84%EB%8F%99%EC%9D%98%20%ED%98%84%ED%99%A9%20%EB%B0%8F%20%EC%8B%A4%ED%83%9C%5B2%5D-4003_03_.gif../prev/201004/%5B%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5D%20%EA%B2%B0%EC%8B%9D%EC%95%84%EB%8F%99%EC%9D%98%20%ED%98%84%ED%99%A9%20%EB%B0%8F%20%EC%8B%A4%ED%83%9C%5B2%5D-4003_04_.gif../prev/201004/%5B%ED%95%99%EA%B5%90%EC%82%AC%ED%9A%8C%EC%82%AC%EC%97%85%5D%20%EA%B2%B0%EC%8B%9D%EC%95%84%EB%8F%99%EC%9D%98%20%ED%98%84%ED%99%A9%20%EB%B0%8F%20%EC%8B%A4%ED%83%9C%5B2%5D-4003_05_.gif)
4) 열악한 사회복지서비스
빈곤지역의 아동방임 상황과 처리해야할문제(2004), 부스러기사랑나눔회
김태성■손병돈(2002), 빈곤과 사회복지 정책, 청목출판사
1989년 가정형편이 어려워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해 점심시간에 운동장에 나가 놀거나 수돗물로 배를 채우는 장면이 언론에 보도되어 결식학생 문제가 표면화되고, IMF경제위기로 인해 가정경제가 곤란을 겪거나 해체되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부모의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아동들이 급증하고 있다는 것이 인식되면서.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으로 학생들에 대한 중식지원 사업이 스타트된 이래 결식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대되었다.(조흥식, 2001) 이어서 2001년도에는 교육부에 의해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결손가정, 노동력 상실, 실직 등으로 인한 빈곤 가정 학생 중 가정형편이 어려워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하거나 학교 급식비를 납부하지 못할 처지에 있는 학생’이라고 규정되었다. 따라서 이들 연령층의 이혼으로 인한 결손가정 아동의 발생이 지대할 것임을 알 수 있다아
2. 결식아동의 발생원인(原因)
5. 결식아동 급식사업의 평가 및 장단점
5) 관련기사
Download : [학교사회사업] 결식아동의 현황 및 실태[2].hwp( 31 )
2) 통계적 reality(실태)
이혼은 다른 사회변동요인과 마찬가지로 산업화와 서구화의 influence(영향)을 받은 가치관의 변화에 의하여 점차 증가하고 있다아 아직까지는 우리 사회의 이혼에 대한 부정적 시각과 사회의 성discrimination적 요소에 의한 경제적 독립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서구 선진국의 수준에 미치지는 못하고 있으나 점차 이혼이 증가하고 있다아 일반이혼율은 1990의 2.8에서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1998년에는 남성 6.8, 여성 6.7 수준으로 8년 동안 약 2.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식아동의 정의(定義) 또는 대상자 정의(定義)에 대해 1989년 교육부에서는 ‘경제적 빈곤, 결손가정 등 어려운 형편으로 인하여 학교에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하여 점심을 굶고 오후 수업을 계속하는 초등학생’이라고 하였다. 4. 호로그램
김기원(2000), 공공부조론, 학지사
최근 이혼의 증가는 모든 연령층에서 증가하고 있는 양상을 보인다.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2. 결식아동의 발생원인(原因)
1) 이혼의 증가
3) 지원 현재상황
설명
※ 개별참조
다. 특히 미성년 자녀를 가지는 연령층인 20~40대 부모의 이혼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는데, 최근에는 30~40대의 부부 1,000명당 약 10~14명이 매년 이혼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