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6 12:49
본문
Download : 역마_2018560.hwp
작품을 읽은후 나서 느낀 것은, 이 짧은 단편 안에 재미있는 이야기로서의 요건은 다 갖추었다는 점이었다. 계연의 치마…(skip)
역마에 대한 글입니다.
어머니는 죽고, 남편은 돌아오지 않으며, 하나 뿐인 아들인 성기마저 역마살이 끼어 언제 잃게 될지 몰라서 불안한 옥화는 처음에 체장수 영감과 그의 딸 계연이 등장하고 계연이 주막에 남게되자마자, 계연의 얌전한 풍모가 마음에 들어 며느리감으로 점찍는다.
그러나, 옥화는 새로운 사실, 즉 체장수 영감은 자신의 친아버지이고, 계연은 이복동생뻘이 된다는 것을 우연히 알게되고, 이후부터 성기와 계연의 사이를 경계하기 스타트한다.
「역마」의 처음은 이름만으로도 구수한 화개장터에 대한 묘사에서부터 스타트된다된다. 이후 성기는 오랫동안 홧병으로 죽음을 기다리다가 어머니의 자초지종 설명(說明)을 듣고나서 다시 마음을 회복하고 엿장수가 되어 유랑을 떠난다. 또한, 전부터 역마살 때문인지 객지로 나가 돌아다니고 싶어하던 성기는 여자는 거들떠보지도 않던 전과는 달리 계연을 처음 보자마자 감definition 동요를 일으키고, 이에 맞추어 둘을 계속 이어주던 어머니(옥화)의 의도에 맞추어, 결국 칠불암 가는 길에 계연과 자연스레 사랑하는 사이가 된다된다.
또한 구수한 토속적 어휘의 부드러운 선택과 매우 사실적인 묘사는 작품의 재미를 한껏 더해주었다. 그러한 것은 특히 성기와 계연이 칠불암에 가는 길에 산속에서 일어나는 에피소드에서 강하게 드러난다. 이야기 진행의 적당한 호흡이나 뒤를 암시하는 복선의 연결, 성기와 계연의 짧은 사랑과 애뜻한 이별, 그리고 마지막의 성기의 선택이 남기는 짧고도 긴 여운은 참으로 인상적인 것이었다.
순서
6역마서평
,감상서평,레포트
역마
역마에 대한 글입니다. ‘사람들이 언제나 흥성거리고, 물품유통이 풍부하며, 장이 없는 날이라도 인심좋고 볼거리 많은 주막거리와 광대·창극 패거리들의 공연 때문에 활기찬’화개장터의 인심좋은 주막집인 옥화네의 설정으로 독자는 작품을 읽을 준비를 끝낸다.6역마서평 , 역마감상서평레포트 ,
설명
레포트/감상서평




Download : 역마_2018560.hwp( 18 )
다. 그후 작품의 진행은 급속도로 빨라져서 계연은 돌아온 체장수 영감과 함께 고향인 여수로 떠나게 되고 성기와 계연은 어쩔 수 없는 이별을 하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