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니코마코스 유아교육과 2학년 철학의이해 E형 니코마코스윤리학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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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16 0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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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래서 만약‘ 행위 될 수 있는 것들(prakton)`의 목적이 있어서 , 우리가 이것은 그 자체 때문에 바라고 다른 것들은 이것 때문에 바라는 것이라면 , 또 우리가 모든 것을 다른 것 때문에 선택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면 , 이것이 좋음이며 최상의 좋음(ariston, 최고선) 일 것이라는 사실은 명백하다.
4) 대중들과 교양 있는 사람들 모두 그것을 행복(eudaimonia)이라고 말하고, ‘잘 사는 것(eu zen)`과 ’ 잘 행위 하는 것(euprattein)을 ‘행복하다는 것’과 같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눈에 보이고 누구나 알 수 있는 어떤 것을 가령 즐거움…(To be continued )
방송통신/교육과
유아교육과 2학년 철학의이해 E형 니코마코스윤리학에 대한 발췌요약 및 독서록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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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과 2학년 철학의이해 E형
니코마코스윤리학에 대한 발췌요약 및 book report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길(또는 이제이북스), 2011
Ⅰ. `니코마코스 윤리학`중 선택한 부분에 대한 요약
Ⅱ. 요약한 부분에 대한 book report
Ⅰ. `니코마코스 윤리학`중 선택한 부분에 대한 요약
1) 모든 기예(techne)와 탐구 (methodos). 또 마찬가지로 모든 행위와 선택은 어떤 좋음을 목표(goal)로 하는 것 같다.
만일 그렇다고 한다면 우리는 적어도 개략적으로나마 과연 이것이 무엇인지, 또 어떤 학문에 혹은 어떤 능력에 속하는 것인지 파악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그런 것들에 대해 논의하고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그런 전제들로부터 출발하는 것이기에,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그런 것 들을 추론하는 데 만족해야 할 것이다.
3)우리의 주제가 허용되는 만큼의 정확성에 도달한다면 충분히 논의된 셈일 것이다.
그런데 행위, 기예, 학문(episteme)들에는 여러 종류가 있기에 그 목적들 또한 많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활동 자체가 행위의 목적인지 ,아니면 활동과 구별되는 다른 무엇이 목적인지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
따라서 우리가 논의한 것들 하나하나도 동일한 방식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2) 그래서 만약‘ 행위 될 수 있는 것들(prakton)`의 목적이 있어서 , 우리가 이것은 그 자체 때문에 바라고 다른 것들은 이것 때문에 바라는 것이라면 , 또 우리가 모든 것을 다른 것 때문에 선택하는 것은 아...
유아교육과 2학년 철학의이해 E형
니코마코스윤리학에 대한 발췌요약 및 book report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길(또는 이제이북스), 2xxx
Ⅰ. `니코마코스 윤리학`중 선택한 부분에 대한 요약
Ⅱ. 요약한 부분에 대한 book report
Ⅰ. `니코마코스 윤리학`중 선택한 부분에 대한 요약
1) 모든 기예(techne)와 탐구 (methodos). 또 마찬가지로 모든 행위와 선택은 어떤 좋음을 목표(goal)로 하는 것 같다.
그런데 행위, 기예, 학문(episteme)들에는 여러 종류가 있기에 그 목적들 또한 많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활동 자체가 행위의 목적인지 ,아니면 활동과 구별되는 다른 무엇이 목적인지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