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차드 로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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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4 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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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슬리칼리지에서 조교수로 지냈으며 1961년부터 프린스턴대 철학과 교수를 역임했고 1979년에는 그의 저서 `철학과 자연의 거울`을 출간하였고, 관념이나 사상을 행위와의 관련에서 파악하는 입장으로 일종의 실용주의라고 말할 수 있는 프로그머티즘의 복권을 선언했다. 1996년 한국학술협의회 초청으로 한국강연을 하기도 했고 이어 2001년 한국학술협의회의 두 번째 초청으로 두 번째 강의를 하기도 했다. 웰슬리칼리지에서 조교수로 지냈으며 1961년부터 프린스턴대 철학과 교수를 역임했고 1979년에는 그의 저서 `철학과 자연의 거울`을 출간하였고, 관념이나 사상을 행위와의 관련에서 파악하는 입장으로 일종의 실용주의라고 말할 수 있는 프로그머티즘의 복권을 선언했다. 2007년 췌장암으로 사망했다. 나아가 그는 대화의 철학, 문예비평의 철학을 주장하며 자文化(culture) 중심의를 강조한다. 1982년 버지니아 대학교로 자리를 옮겼다.
2. 로티의 철학
일찍부터 궁극적인 진리를 추구했던 플라톤에 심취했던 그는 20세에 플라톤 철학의 한계를 파악하고 결별을 선언했다. 1982년 버지니아 대학교로 자리를 옮겼다. 그의 철학은 긍...
Richard Rorty
제 16장 Richard Rorty의 대화와 아이러니에 대한 교육적 담론
1. 리처드 로티의 생애
1931년 뉴욕에서 태어난 로티는 14세에 시카고 대학을 졸업하고 예일대에서 아리스토텔레스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체계적인 전통철학, 인식론, 分析(분석)철학에 종말을 고한다.
2. 로티의 철학
일찍부터 궁극적인 진리를 추구했던 플라톤에 심취했던 그는 20세에 플라톤 철학의 한계를 파악하고 결별을 선언했다. 1996년 한국학술협의회 초청으로 한국강연을 하기도 했고 이어 2001년 한국학술협의회의 두 번째 초청으로 두 번째 강의를 하기도 했다.리차드 로티 , 리차드 로티인문사회레포트 , 리차드 로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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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chard Rorty
제 16장 Richard Rorty의 대화와 아이러니에 대한 교육적 담론
1. 리처드 로티의 생애
1931년 뉴욕에서 태어난 로티는 14세에 시카고 대학을 졸업하고 예일대에서 아리스토텔레스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오늘날 다양한 교육theory(이론) 아래 많은 형태의 교육활동이 펼쳐지고 있는데, 근래에 들어 교육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드러나고 있다아 이에 따라 여러 교육에 대한 concept(개념)을 재정립하는 가운데, 로티는 교육이라는 용어 자…(To be continued )
다. 2007년 췌장암으로 사망했다. 그의 철학은 긍정적인 시각과 부정적인 시각으로 나뉘는데 긍정적인 시각에서는 그를 휴머니스트 실용주의자, 언어적 관념론자, 반정초주의, 신실용주의자로 부르며 부정적인 시각에서는 상재주의자, 文化(culture) 적 제국주의자, 인식론적 회의주의자, 낭만적 회의주의자로 부른다.
그는 그의 저서 `철학과 자연`에서 인류의 대화를 위해 교화적 철학이 되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아 인식론 전반 그리고 전통적인 철학 전반에 대한 거부와 해체를 지향하고 있다아 새로운 종류의 사회에 대한 시각을 통해서 전통적인 철학을 논박함으로써 새로운 민주적 이상사회를 염원하였다고 주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