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노자의 신 또는 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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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티카』 1부에서 스피노자는 “정의 1.자기 원인(causa sui)이란 그것의 본질이 존재를 포함하는 것, 또는 그것의 본성이 존재한다고 ...
『에티카』 1부에서 스피노자는 “정의 1.자기 원인(causa sui)이란 그것의 본질이 존재를 포함하는 것, 또는 그것의 본성이 존재한다고 ... , 스피노자의 신 또는 자연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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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티카』 1부에서 스피노자는 “definition 1.자기 原因(causa sui)이란 그것의 본질이 존재를 포함하는 것, 또는 그것의 본성이 존재한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는 것이라고 나는 이해한다”, “definition 2. 같은 본성을 가진 다른 것에 의하여 한정될 수 있는 사물은 자신의 유 안에서 유한하다고 일컬어진다. 첫 요점들을 통해 스피노자…(투비컨티뉴드 )
스피노자의 신 또는 자연
다...”, “definition 3. 실체(substantia)란 자신 안에 있으며 자신에 의하여 생각되는 것이라고 이해한다”, “definition 4. 속성이란 지성이 실체에 관하여 그 본질을 구성하고 있는 것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나는 이해한다”, ”definition 5. 양태란 실체의 변용으로, 또는 다른 것 안에 있으면서 다른 것에 의하여 생각되는 것으로 나는 이해한다”고 definition 한 다음 definition 6에 이르러서는 “신은 절대적으로 무한한 존재, 즉 모든 것이 각각 영원하고 무한한 본질을 표현하는 무한한 속성으로 이루어진 실체로 이해한다”고 신에 관한 definition 를 내리고 있따
이어서 스피노자는 “존재하는 모든 것은 그 자신 안에 존재하거나 아니면 다른 것 안에 존재한다”는 공리를 비롯해서 7가지의 공리를 바탕으로 그 다음에 이어 나오는 요점들을 증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