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양성제도의 결점과 improvement(개선)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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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6 17:4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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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설령 ‘평가 인정제도’를 도입한다고 하더라도, 제3의 독립된 기관이 이를 담당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지적이 설득력이 있다 4) ‘3단계 임용시험’, 대책 없이 문턱만 높이는 대책 그 동안 政府의 교원 임용제도는 ‘방만한 양성’을 통해 ‘풍부한 인력풀’을 유지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뽑아 쓰는 방식이었다. 이는 곧 “지원은 하지 않고 평가와 경쟁을 통해 교원의 질을 높여 보겠다”는 편의적 발상으로, 결국 돈 한 푼 들이지 않고 질 높은 교원을 얻겠다는 시장주의적 접근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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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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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교원양성이란?
3. 교원양성제도의 의의와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제도
4. 우리나라 교원양성의 상황
5. 교원양성의 기본방향
6. 교원양성의 問題點
7. 교원양성의 改善 대책
8. 교원양성 대한 나의 opinion(의견)
3) 교원의 질을 높이겠다는 대책 교원의 질 향상을 위한 최선의 대책은 교원 양성기관의 내실화이며, 구체적으로는 교·사대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 교수의 자질 향상, 교육시설 및 여건改善 등에 대한 지원이 절실하다. ‘3단계 임용시험’ 역시 이 같은 정책기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임용 절차를 더욱 까다롭게 만들어 문턱만 더 높이는 것에 불과하다. 오히려 교원임용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임용 희망자들이 임용고시 학원으로 대거 몰리는 등, 부작용이 속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교원양성 평가인정 센터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충분한 사전 논의도 없이 ‘평가 인정권’을 한국교육개발원에 부여할 경우, 특혜시비 등 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평가 인정권’에 행·재정적 조치가 뒤따르게 되면 ‘평가인정기관’이 사실상 교원양성기관의 생살여탈권을 좌우하게 되는데, 한국교육개발원이 과연 이를 담당할 자격과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부터가 의문이다. 그 결과 교원 임용은 ‘하늘의 별 따기’였고, 만성적 교원부족과 임용적체가 일상화되었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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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양성제도의 정의와 실태을 살펴본 뒤 결점을 파악하고 improvement(개선)방법까지 제시한 리포트입니다. 그러나 현행 교원임용의 문제는 ‘평가방식의 문제’가 아니라 ‘양성과 분리된 임용체제’의 문제…(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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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양성제도의 결점과 improvement(개선)방법
다. 그러나 이 같은 방식으로는 교원임용의 문턱만 높일 뿐, 교원의 질이 저절로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교육부의 대책은 이에 대한 지원계획은 전혀 없이, 교원 양성기관 평가인정제, 최소필수 평가인정제, 검정강화, 임용시험 강화 등 평가체제만 대폭 강화하는 것이 골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