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국사교과서와 살아있는 한국사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5 11:55본문
Download : 중학교 국사교과서와 살아있는 한국사 비교.hwp
교수 방법적 차원에 의한 분석이 이글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이므로 이 부분을 자세히 introduction해 보면 다음과 같다. 특히 몇 년전의 현대사 교과서에 대한 이념논쟁과 더불어 현대사교과서에 대한 분석도 많은 연구가 나왔다. 학습과definition 조직과 관련하여 비교 5
라. 수업자료(資料)의 형태에 의한 비교 6
5. 나오며 7
1. 들어가며
중, 고등학교 국사교과서에 대한 분석과 問題點 연구는 이미 많이 진행되었고, 교육과definition 변천에 따라 많이 수정되었다.
교과서 분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관련연구 성과를 제대로 판단하고 활용하기 힘들겠지만, 몇 가지 기준을 가지고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2. history교과서 분석의 기준과 방법
어떤 기준에 의해,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history교과서를 분석할 수 있는가에 관해서는 이병련 교수가 introduction한 롤페즈의 분류방법에 따라 전문적 내용의 차원과 교수방법적 차원으로 구분할 수 있다아
전문적 내용의 차원에서는 첫째, 전문 학문분야에 따른 분석, 둘째 정치적인 문제의식에 의한 또는 이데올로기 비판적 시각에 의한 교과서 분석, 셋째 history적 시각에 따른 교과서 분석, 넷째 국제 교과서 비교연구의 방법이 있는데 이글은 교과서 전체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두 번째인 ‘정치적인 문제의식에 의한 또는 이데올로기 비판적 시각에 의한 교과서 분석’이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이 방법을 활용하겠다.
첫 번째 인식대상의 차원에서는 선택기준, 논쟁, 그리고 현재 …(drop)
순서
다.중학교국사교과서와살아있는한국사비교 , 중학교 국사교과서와 살아있는 한국사 비교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중학교 국사교과서와 살아있는 한국사 비교.hwp( 15 )






중학교국사교과서와살아있는한국사비교
1. 들어가며 1
2. history교과서 분석의 기준과 방법 2
3. 비교대상 introduction 2
4. 『국사』와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비교 4
가. 전문적 내용의 차원에서 비교 4
나. 인식대상의 차원에서 비교 5
다.
다음으로 교수 방법적 차원에서는 첫째 인식대상의 위상, 둘째 학습과definition 조직 셋째 수업자료(資料)의 구성이다.
,사범교육,레포트
국사와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의 내용, 학습과정의 차이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중학교 국사교과서와 살아있는 한국사 비교
국사와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의 내용, 학습과定義(정의) 차이에 관련되어 조사하였습니다. 현대사 관련 내용은 아직까지 한국 사회에서 논란의 중심에 서있으며, 소위 보수와 진보계층 사이에서는 현대사에 대한 시각에서 첨예한 각을 세우고 있다아 또한 고대사의 내용과 관련해서도 이른바 강단사학자와 재야사학자들간에 많은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아
그래서 연구자의 관점에 의해 그 내용이 분명히 구별되는 고대사와 현대사 말고 상대적으로 논란이 적다고 판단되는 조선 말의 농민항쟁과 관련하여 중학교 『국사』교과서와 대안교과서로 불리는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1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