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20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5 04:16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G 2020-9-7 콜버.hwp
교육심리학 課題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도덕성 발달이론(理論)은 눈에 잡히는 이론(理論)이 없는 도덕교육의 현장에서 일련의 체계적인 도덕교육의 단계를 제시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Download : [교육심리학]G 2020-9-7 콜버.hwp( 66 )
⑤ 5단계(12세 ~ 20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② 2단계(2세 ~ 4세) – 자율성대 수치심
![[교육심리학]G 2020-9-7 콜버-6764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G%202020-9-7%20%EC%BD%9C%EB%B2%84-6764_01_.jpg)
![[교육심리학]G 2020-9-7 콜버-6764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G%202020-9-7%20%EC%BD%9C%EB%B2%84-6764_02_.jpg)
![[교육심리학]G 2020-9-7 콜버-6764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G%202020-9-7%20%EC%BD%9C%EB%B2%84-6764_03_.jpg)
![[교육심리학]G 2020-9-7 콜버-6764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G%202020-9-7%20%EC%BD%9C%EB%B2%84-6764_04_.jpg)
![[교육심리학]G 2020-9-7 콜버-6764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B%AC%EB%A6%AC%ED%95%99%5DG%202020-9-7%20%EC%BD%9C%EB%B2%84-6764_05_.jpg)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理論)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理論)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이론적 說明(설명) 과 함께 각 단계에 상대하여 자세하게 說明(설명) 하고 교육적 시사점에 상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⑤ 5단계(후인습 수준의 단계) : 사회계약 지향의 도덕성
교육심리학 2020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심리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 공통형 과제 레포트 샘플입니다. 콜버그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에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피아제가 인간의 발달 시기에 맞추어 그에 맞는 발달적 처리해야할문제를 제시한 것처럼 콜버그는 인간의 발달 단계에 다른 도덕적 처리해야할문제가 주어진다고 보았다. 그리고 그의 이론(理論)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관련되어 논의해 보면서 처리해야할문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① 1단계(전인습 수준의 단계) : 처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② 2단계(전인습 수준의 단계) : 욕구충족 수단으로서의 도덕성
2) 콜버그의 도덕성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⑥ 6단계(20세 ~ 40세) - 친밀성 대 고립감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理論)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
⑦ 7단계(40세 ~ 60세)– 생산성 대 침제기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理論)의 원리
Ⅳ. bibliography
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④ 4단계(6세 ~ 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③ 3단계(4세 ~ 5세) – 주도성 대 죄책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理論)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쇼 .
에릭슨은 인간이 성장해가는 평생의 과정을 일정한 단계를 가지고 발달한다는 성격발달단계이론(理論)을 제시하였다. 교육심리학 과제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콜버그의 이론(理論)이 실제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Ⅰ. 서 론
* 다양한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성실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발달단계가 바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다. 본문에서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理論)의 核心이라고 할 수 있는 하인즈의 딜레마를 중심으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을 살펴보면서 콜버그가 제시하는 도덕성의 槪念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체계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 다양한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성실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설명
① 1단계(유아기 : 0세에서 1세) – 신뢰감 대 불신감
3) 성격발달단계의 단계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理論)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Ⅰ. 서 론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 에릭슨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Ⅲ. 결 론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課題 공통형 課題 report 샘플입니다.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한 이론적 설명과 함께 각 단계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콜버그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理論)
⑧ 8단계(60세 ~ ) – 자아통합 대 절망감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에서는 도덕성의 발달은 구체적인 내용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상황에 대한 판단의 방식과 사고의 구조의 발전이다.
③ 3단계(인습 수준의 단계) : 대인관계 조화 지향의 도덕성
④ 4단계(인습 수준의 단계) :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성
순서
⑥ 6단계(후인습 수준의 단계) : 보편적 원리 지향의 도덕성
Ⅱ. 본 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함께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그의 이론(理論)의 核心은 인간의 발달을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이해하려고 했다는 점인데, 본 글에서는 에릭슨의 이론(理論)의 核心적인 내용에 관련되어 간략하게 살펴보고 그의 성격발달단계이론(理論)에 관련되어 각 단계별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는 인간의 평생을 8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마다의 발달적 과업에 관련되어 제시하였다.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과 함께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4)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Ⅱ. 본 론
* 콜버그(Ko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그의 도덕성에 대한 definition 과 함께 그 단계에 상대하여 자세하게 說明(설명) 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상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理論)은 도덕성의 발달이 인지의 발달단계처럼 일련의 단계를 거쳐서 발전한다고 보는 이론(理論)이다. * 콜버그(Ko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그의 도덕성에 대한 개념과 함께 그 단계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