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안전교육의 槪念화(발달적 안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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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16 11:2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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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아동] 안전교육의 槪念화(발달적 안전관리)
[인문][아동] 안전교육의 槪念화(발달적 안전관리)
설명
다. 침대 매트리스나 요는 단단한 것이 안전하다.
· 문과 서랍 등을 열고 닫아 보며, 놀기를 …(省略)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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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얇은 비닐, 비닐봉지, 끈, 베개 등에 의하여 영아가 질식되거나 목이 졸릴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또한 뜨거운 증기를 주의한다.
· 계단이나 현관에 안전울타리를 설치한다.
· 놀이공간
· 목욕실
· 장난감
· 작은 물체
· 독성 물체
· 추락
· 화상
· 늘 성인이 보는 안전한 장소에 있게 한다. 어떤 이유에서든 잠시라도 목욕실에 영아 혼자 있게 해서는 안된다
· 모서리가 날카롭지 않고, 독성이 없는 나무나 플라스틱 종류의 장난감을 선택한다.
4~12
개월
· 물체를 손에 움켜쥐며, 입에 넣는다.
· 화상
· 추락
· 삼키기
· 날카로운 물체
· 질식
· 팔꿈치로 목욕물의 온도를 재어본다.
· 삼킬 수 없는 커다란 장난감을 선택한다.
[인문][아동] 안전교육의 개념화(발달적 안전관리)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욕조의 마개 가까이에 영아가 있게 하지 않는다. 또한 독성이 없으며 모서리가 날카롭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연령
발달적 特性
상해의 종류와 장소
예방적 조치
출생
~
4개월
· 먹고, 자고, 운다. 이 시기의 영아들은 완전한 보호를 필요로 한다.
· 이 시기의 영아들도 여전히 완전한 보호를 필요로 한다.
· 움직임의 범위가 커진다.
1~2
세
· 걷고, 기어오르고 탐색한다.
· 핀이나 날카로운 물체들을 영아 가까이에 놓지 않는다.
· 난로나 라디에이터 주변에 보호막을 설치한다. 발달은 경험 및 학습, 훈련과 같은 후천적 요인에 의한 연령적 변화와 선천적 유전인자의 내적 작용에 의한 생리적 변화를 모두 포함한다.
안전교육의 관념화(발달적 안전관리)
1. 발달의 관념
발달이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순서적으로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측면에서의 구조적 변화를 말한다. 뜨거운 음식, 물, 기구 등을 영아 가까이에 놓지 않는다.
· 단추, 구슬, 동전 등 작은 물체는 항상 주의하여 보관한다.
· 보호울타리가 없는 침대나 탁자 위에 혼자 있게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