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선택 戰略의 편협성과 새로운 세기의 학교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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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선택 戰略의 편협성과 새로운 세기의 학교정책
Ⅰ. 서 론
Ⅱ. 어설픈 모방과 ‘학교선택’ 책략의 편협성
Ⅲ. 공교육의 내실화와 공정한 게임 조건의 창출
Ⅳ. 결 론
Ⅰ. 서 론
지난 2001년 6월 7일 중앙 일간지에는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에 대한 기사가 일제히 실렸다. 학교선택전략의편협성 , 학교선택 전략의 편협성과 새로운 세기의 학교정책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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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선택 戰略의 편협성과 새로운 세기의 학교정책에 대한 reference(자료)입니다. ‘학교선택’ 책략으로 대표되는 시장만능론적 개혁을 계속할 것인가, 아니면 기존의 정책 방향에 근본적인 수정을 가할 것인가? 또 바꾼다면, 어떤 가치를 중심에 둘 것인가 하는 고민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이런 문제를 중심으로 ‘학교선택’ 책략의 공과를 살펴본 다음, 우리가 지향해야 할 학교정책의 방향에 대해 논하고 있다
Ⅱ. 어설픈 모방과 ‘학교선택’ 책략의 편협성
‘자립형 사립고등학교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에는 항상 ‘학교선택권’, ‘다양성…(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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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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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선택 전략의 편협성과 새로운 세기의 학교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부총리의 발언을 계기로 또다시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에 대한 찬반논쟁이 가열되고 있기 때문이다
찬찬히 따져보아야 하는 이유는 비단 이 제도 도입을 둘러싼 논란 때문만이 아니다. 그렇다면, 교육부총리의 발언은 정책 추진 일정이나 문맥에서 벗어나 있는 것이 아닌가? 부총리는 추진하려하고, 실무자들은 어렵다는 입장이란 말인가? 그게 아니라면, 다른 어떤 ‘곡절’이 있는 걸까? 종잡을 수 없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로 줄임) 홈페이지의 ‘ 실’이나 ‘주요정책紹介(소개)’ 등 그 어디에도 이에 관한 언급이 없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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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전날 교육부총리가 “올 11월까지 자립형 사립고 시범학교를 20개 선정하여 2003년부터 운영한다”고 언급한 내용을 근거로 한 것이었다. 확인을 위해 교육인적자원부 담당자와 전화통화를 해보았다. 그러나 사정이 이렇다고 해서 그냥 지나칠 문제가 아니다.
무얼 뜻하는 걸까? 담당자에 따르면, 교육부가 주최한 “자립형 사립고교제도 도입 방안(方案)”에 관한 공청회가 이 사안에 관한 마지막 formula업무인 셈이다. 그 결과 “교육부의 formula입장은 2000년 7월 공청회에서 검토한 내용 이상의 것이 없다”는 대답을 듣게 되었다. 그것은 단순히 하나의 제도 도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향후 학교정책의 향배를 가늠할 수 있는 시금석과도 같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