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E, logistics > 서식자료

본문 바로가기



서식자료

VRE, logistics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2-07 00:56

본문




Download : VRE,MRSA.hwp






3. 감염경로

VRE의 감염경로는 VRE 감염이 있었던 환자들의 변 검체의 96%에서 VRE가 확인된 바와 같이 위장관에 군집되어 있던 균주의 내인성 감염 또는 다른 환자나 병원직원 등 병원환경으로부터의 전파가 주요 전파경로로 이해되고 있다.
VRE,MRSA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2. 임상적의의

VRE는 vancomycin에 대한 MIC가 4μg/ml 이상인 경우로 定義(정의)되며, 그 밖에 beta-lactam, aminoglycoside, macrolide 등의 다른 항생제에도 내성을 나타내어 효과(效果)적인 치료제가 없고, vancomycin 내성 유…(생략(省略)) 전자를 황색 포도상구균에 전달하여 vancomycin-resistant S.aureus(VRSA)를 출현시킬 수 있어서, 매우 심각한 병원균으로 인식되고 있다.

치료

일반적으로 colonization의 경우에는 치료적 항생제 투여의 적응이 되지 않으며, 임상적으로 유의한 pathogen에 대해 항균제를 투여한다.

4.VRE 발생시 간호지침

1) 표준격리(standard precaution)
- 손씻기
- 환자를 진료하기 전과 진료한 후 , 장갑을 사용하기 전과 사용한 후.장갑

다.이들 균주는 장내 상재균으로 병독성은 낮으나 임상적으로 균혈증, 요로감염, 창상감염 등의 주요 원인이 된다된다. , VRE,MRSA기타레포트 , VRE MRSA 슈퍼박테리아감염 반코마인신 내성 장알균 감염 감염관리 mras
VRE, logistics





레포트/기타
설명


Download : VRE,MRSA.hwp( 43 )



순서
VRE

1961년 vancomycin이 개발되어 MRSA 치료에 30년 이상 효과(效果)적으로 사용되었으며, 다른 항생제와 달리 내성이 쉽게 발현되지 않는 것으로 인식되어왔다. 문헌들에 의하면 환경 오염율이 7-30% 정도되고 VRE가 손이나 장갑에 60분 이상, 물건에는 5-7일까지도 생존하였다는 보고가 있다. 그 밖에 새로운 항생제들의 개발이 진행중이나 아직까지 임상적용의 가능한 약제는 없으며 임상에 적용되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된다. 이후 1990년대에 들어서는 심각한 병원감염의 원인균으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약제들에 대한 내성보고들도 점차 증가하고 있어 이들 약제의 투여에 신중해야 한다. 국내에서는 급성 백혈병 환자에서 1992년 첫 보고가 있었으며, 국내 임상 분리되는 장구균 중 vancomycin 내성의 유병율은 약 4.4%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vancomycin의 과도한 사용으로 1980년대 들어 임상분리 coagulase-negative staphylococcus (CNS) 균주에서 vancomycin에 대한 저도 내성이 발견되었고, 1986년 유럽에서 VRE가 처음 발견되었다. 이 때 사용되는 치료제로는 기존의 항생제 중 일부 penicillin, ampicillin 또는 aminoglycoside에 감수성을 보일 경우 사용할 수 있으며, 최근 새롭게 개발된 quinupristin/dalfopristin (Synercid)나 linezolid 등이 효과(效果)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1996년 대한병원감염관리학회의 전국조사보고에 의하면, 병원감염의 7.6%로 5번째 빈번히 분리되고 있다.

병원내에서 장구균 분리 빈도의 증가와 함께 최근까지 이들 치료에 매우 효과(效果)적으로 사용되어 왔던 vancomycin에 고도 내성을 나타내는 장구균이 등장하여 그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위험인자

VRE의 위장관 군집 및 감염의 위헙인자로는 3세대 세팔로스포린과 같은 광범위 항생제의 사용, 악성종양 등의 중증 기저질환이 있거나 장기입원이 필요한 경우, central line, urinary catheter 등의 침습적 조작 및 vancomycin의 사용(경구>정맥 투여) 등이 있다.

1. 역학

미국에서는 1990-1992년간 원내 감염중 장구균(Enterococci)의 빈도가 4번째 였으나, 1995년에는 E.coli에 이어 병원감염의 두 번째 빈번한 원인균으로 급격히 부상하였다. 미국의 보고에 의하면 VRE에 의한 병원감염의 빈도는 매년 증가하여 1989년에서 1993년까지 4년간 0.3%에서 7.9%로 약 20배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중환자실의 경우 약 34배의 증가추세를 보였다.







VRE,MRSA_hwp_01_.gif VRE,MRSA_hwp_02_.gif VRE,MRSA_hwp_03_.gif VRE,MRSA_hwp_04_.gif VRE,MRSA_hwp_05_.gif VRE,MRSA_hwp_06_.gif
VRE,MRSA,슈퍼박테리아감염,반코마인신,내성,장알균,감염,감염관리,mras,기타,레포트

VRE,MRSA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서식자료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ent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dent.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