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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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5 0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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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악과 노래 소리가 길에서 끊이지 않았고, 바람과 비는 사철 순조로웠다.
다.
동해의 용이 기뻐서 아들 일곱을 거느리고 왕 앞에 나타나 덕을 찬양하여 춤을 추고 음악을 연주했다. 왕은 아름다운 여자를 처용의 아내로 삼게 하여 그를 머물러 있게 하고자 하고 또한 급간이란 관직을 주었다. 처용의 아내가 무척 아름다웠기 때문에 역신이 그를 흠모하여 밤이면 사람으로 변하여 그 집에 가서 몰래 그녀와 동침했다…(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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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용가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처용의 신분문제는 처용가의 해석을 좌지우지하는 매우 큰 문제로 이 곳에서 모든 이론(理論)은 출발된다 그래서 처용의 정체를 사회적 관점, 불교적 관점, 민속적 관점 등 세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처용의 신분에 접근하고자 한다. 왕이 명령을 내리자 구름과 안개가 걷혔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정설이다”라고 할 수 있는 이론(理論)이 없는 상태이다. 그 중에서 일곱째 아들이 왕을 따라 서울에 들어와서 왕의 정사를 도우니 그의 이름을 처용이라 했다.처용가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이때 대왕이 개운포(학성 서남쪽에 있으니 지금의 울주)에서 놀다가 돌아가려고 낮에 물가에서 쉬고 있었는데 갑자기 구름과 안개가 자욱해서 길을 잃었다. 특히 처용의 신분문제는 그 대표적 이설의 쟁점으로, 호족의 후예나, 혹은 그 지방에 상륙한 이슬람 상인등의 역사(歷史)적 실제인물로 보는가 하면, 승(중), 국무, 의무 등으로 파악히기도 하여 실로 다양하다.
Ⅱ. 노래와 기록문
1. 처용랑과 망해사
제49대 헌강대왕 때에는, 서울에서 지방에 이르기까지 집과 담장이 연이어져 있었고 초가는 하나도 없었다.
이에 일을 맡은 관원에게 명하여 용을 위하여 근처에 절을 짓게 했다. 그래서 그곳을 개운포라 했다. 처용가 , 처용가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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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Ⅰ.서 론
Ⅱ. 노래와 기록문
1. 처용랑과 망해사
Ⅲ. 처용은 누구인가
1. 불교적 측면
2. 무속적 측면
3. 역사(歷史)적·사회적 측면
Ⅳ. 결 론
※ 참고서적
후기
Ⅰ.서 론
총 25수의 향가 중 처용가만큼 논란의 대상이 되고, 많은 논문이 발표된 작품은 없다한다. 왕이 괴이하게 여겨 좌우 신하들에게 물으니 일관이 아뢰기를 「이것은 동해에 있는 용의 조화이오니 마땅히 좋은 일을 행하여 풀어 주어야 할 것입니다」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