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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심리치료 총론 - 제11장 작품보기와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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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5 0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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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심리치료 총론 중 제11장 작품보기와 이해하기에 대한 요약 정리글입니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작업과정과 토론과정을 시간과 공간적으로 구분해주는 것이 좋다. 내담자가 어른이든 아이든 심한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로부터 중요한 反應을 끌어내려면 보통 사람을 다룰 때보다 더 많은 활동방식을 고안해야 한다.
미술을 감상하고 토론하는 데 포함된 ‘보는 것’과 반영과정에 필요한 ‘觀察적인 기술’(觀察적 자아)의 발달촉진
※‘제3의 눈, 제3의 귀‘- 환자의 작품과 행동에서 의미를 발견하는 작업은 미술치료 전 과정을 통해 계속되며 환자의 선택, 회피, 심상, 순서 등을 觀察하려면 미술치료사는 제 3의 눈으로 보는 능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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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심리치료 총론 - 제11장 작품보기와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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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장 작품보기와 이해하기-
미술작업을 하고 그것을 되돌아보게 하는 작업은 환자의 연령과 상관없이 치료적인 가치가 있다 개인 인터뷰든 가족 또는 집단 인터뷰이든 창작 과정이나 그 결과물에 대해 환자와 이야기 하는 것은 미술치료 초보자들에게는 가장 어려운 부분으로 환자들을 도와주는 작업에 있어서 작업을 보고 이해하기는 치료environment을 촉진하는 작업보다 더 난해할 수가 있다 특히 나눔의 단계에서 방어적이거나 저항을 할 경우 대부분의 환자는 치료자로 하여금 자신이 만든 작품으로부터 진정한 의미를 끌어내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결과물과 작업 과정에 관한 정말 흥미로운 탐험은 보통 작업이 끝난 후 미술치료 토론과정에서 일어나는데 때때로 작업하는 중에 만들어낸 결과물이나 관정에 대해 묘사하고 토론하기를 원하는 환자가 있다 그때 이런 행동을 수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방해하지 않고 들어주어야한다.
Ⅰ. 작품보기…(투비컨티뉴드 )
미술심리치료 총론 중 제11장 작품보기와 이해하기에 대한 요약 정리글입니다.
미술치료에서의 미술활동이 다른 미술활동과 다른 점
1. 창작을 통해 반영의 경험을 하게 된다는 것
2. 미술치료에 특별한 잠재력을 주는 것
능동적으로 뭔가 하는 것과 반영하는 작업-표현하고 사고하는 과정에서 ‘통합’과 ’종합‘에 이른다.

다. 즉 가능한 한 가까운 곳에서 개인이 작업해 나가는 방식과 작업방법을 觀察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작업과정 중에 무의식적으로 나타난 언어적 표현을 제3의 귀로 듣는 능력이 필요하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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