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수학의이해 교재 전 범위 core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14 13:32
본문
Download : 20192_핵심요약노트_교양2_수학의이해.pdf
순서
- 중략 -
제8장 미분과 적분의 응용
제2장 중세시대부터 라이프니츠까지의 수학
⑤ 마야인들의 덧셈
제1장 수학의 여명기부터 고대 그리스 수학까지
- 그들은 0을 서수(일반적으로 셀 때 쓰는 수)와 기수(몇 번째를 나타내는 수)로 구분해서 쓴 것 같음
제4장 방정식론과 작도문제





④ 손가락셈
⑤ 늑대뼈에 새겨진 숫자
- 서수로는 공간을 의미하고 기수는 정해진 시간을 나타냄
⑤ 마야의 자리매김 시스템
설명
⑨ 세 줄로 새겨진 금안에 질서 있게 배열
수학의이해,방통대수학의이해,방송대수학의이해,수학의이해시험,수학의이해핵심
⑧ 숫자게임인지 천문학적인 숫자인지 특정 숫자인지 알려지지 않은
제1장 수학의 여명기부터 고대 그리스 수학까지
제1장 수학의 여명기부터 고대 그리스 수학까지 제2장 중세시대부터 라이프니츠까지의 수학 제3장 증명이란 무엇인가 제4장 방정식론과 작도문제 제5장 평면기하학과 좌표계 제6장 연속함수와 극값 제7장 미분과 적분 제8장 미분과 적분의 응용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② 20진법 기초의 자리매김 시스템
제7장 미분과 적분
② 수학적 사고, 숫자의 형상화는 기원전 6천년경
③ 5 진법, 10진법, 20진법(마야, 아즈텍, 켈트족), 60진법 (메소포타미아)
③ 제로(0)의 관념이 있었음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⑦ 야상고(lshango) 뼈와 현대식 도표 표현
Download : 20192_핵심요약노트_교양2_수학의이해.pdf( 14 )
2. 고대 마야의 수학
2019년 2학기 수학의이해 교재 전 범위 core요약노트
1. 선사시대
- 19234 = 14 x 1 + 7 x 20 + 13 x 18 x 20 + 2 x 18 x 400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① 기원전 2, 3만년전
④ 18과 20의 멱승으로 숫자를 표현
⑥ 1937 년 발견. 5개의 짧은 금으로 된 5개 그룹과 5개의 긴 금으로 이루어진 6개 그룹으로 전부 55개임
① 기원전 2000년 경, 고도의 천문학적 지식
제6장 연속함수와 극값
제3장 증명이란 무엇인가
제5장 평면기하학과 좌표계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