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3공통]소비자는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관한 이론(理論)적 근거를 제시하고, 최근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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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2-14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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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도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큰 影響을 미치는데 가족 구매행동과 관련되어진 마케팅 관리자들의 관심사는 주로 제품이나 혹은 서비스의 구매 시에 남편 아내 그리고 자녀의 影響력과 역할이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제품의 판촉 활동을 할 때 누구를 대상으로 판촉 활동을 해야 하고, 또 광고의 시간대나 판촉의 장소가 어디가 되어야 할지는 자명한 일이다.
1. 사회적 요인
4. 심리적 요인에 의한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사례(instance)와 시사점
② 크루거만(Krugman)의 저관여 效果계층
박승환, 황병일 외 2명 저, 소비자행동 이해와 적용, 대경, 2012
1. 文化적 요인에 의한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사례(instance)와 시사점
2) 기업에 주는 시사점
文化적 요인으로는 文化 하위文化 그리고 사회계층으로서 구분된다.
사회적 요인은 소비자행동에 지대한 影響을 미치게 된다.소비자영향,소비자영향력,기업에주는시사점,소비자영향요인,기업에주는시사점도출,소비자의기업영향,소비자의기업영향사례,시사점도출,소비자의시장영향사례,소비자행동론
③ 확장된 피쉬바인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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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르노삼성자동차의 구전마케팅 사례(instance) – 소비자의 구매 후 사용 후기가 작용
5. 제품 구매 후 행동에 의한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사례(instance)와 시사점
■ 이론(理論)적 근거와 事例(사례)analysis을 철저히 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준거집단은 어떤 사람의 태도형성이나 행동에 직, 간접 상의 비교점이나 준거점으로서 작용하는 모든 집단을 말하고, 1차 준거집단 2차 준거집단 그리고 열망집단 등으로 구분이 된다. 많은 상품들은 특별히 구매자와 사용자가 구분이 되지 않는 상품이지만 기저귀 예와 같이 구매자와 사용자가 극명하게 구분되는 상품도 있고, 또 실제 구매자와 사용자가 특별히 구분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구매의사결정에 많은 影響을 미치는 사람은 구분이 되기 마련이다. 이에 관한 theory 적 근거를 제시
하위文化는 공통의 생활경험을 토대로 하여 형성된 공통의 가치체계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의 집단으로서 민족, 인종, 그리고 지역을 포함하고 있다. 이에 관한 theory 적 근거를 제시
③ 주변경로를 통한 태도 형성 - 패티(Petty)와 카시오포(Cacioppo)의 정교화 가능성 모델)
설명
Ⅰ. 서 론
≪ … 중 략 … ≫
3) 태도變化 theory
구매의사결정자가 집안의 가장이었던 예전 시대와는 달리 현대의 가족은 중요한 물품일 경우 부부가 의논을 하여 공동구매를 하는 경우가 잦아지고 자녀의 의견도 많이 반영되고 있다.
1) 고관여 소비자 태도 형성theory
■ 이론적 근거와 사례분석을 철저히 했습니다.
■ 교재 및 다양한 reference(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이에 관한 이론(理論)적 근거를 제시하고, 최근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事例(사례)를 찾아서 정리(arrangement)하고
1) AIG실버保險(보험) 의 고령화 시대를 겨냥한 사례(instance) – 연령 및 생활주기의 고령화 확대현상이 작용
3. 개인적 요인
안광호 저, 소비자행동(marketing 전략(strategy)적 접근), 법문사, 2010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소비자행동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종이기저귀의 소비자는 틀림없이 유아인데, 종이 기저귀의 구매자는 대부분이 아이 부모다. [참고 자료] 박승환, 황병일 외 2명 저, 소비자행동 이해와 적용, 대경, 2012 제미경, 김영신 외 1명 저, 소비자와 시장환경, 시그마프레스, 2012 안광호 저, 소비자행동(마케팅 전략적 접근), 법문사, 2010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소비자행동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① 인지부조화 theory
Ⅱ. 소비자는 시장에서 影響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 교재 및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체계적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바로 이러한 하위文化는 그 속성 에 따라 표적시장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경우가 많다. 文化는 인간의 욕구와 행동을 결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인으로서 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環境에 적응을 하여 살아가는 방식을 말한다.
제미경, 김영신 외 1명 저, 소비자와 시장환경, 시그마프레스, 2012
이와는 다른 구매형태도 있다.
2. 文化적 요인
① 카츠(D. Katz)의 태도 기능theory
Ⅳ. 결 론
1) 경동보일러, 초코파이 정, 코카콜라의 감성마케팅 사례(instance) - 소비자의 감각 및 감성이 작용
2) 기업에 주는 시사점
Ⅲ. 최근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instance)를 찾아서 요약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
상품 구매 의사결정 등의 소비자의 행동은 구매상품의 가격이나 속성 에 따라서 구매집단에서의 影響력이라는 사회적 속성 에 많은 影響을 받는다. 종기기저귀는 구매자와 사용자가 다른 제품이다.
순서
2) 기업에 주는 시사점
② 세리프(M. Sherif)의 사회판단 theory
2) 기업에 주는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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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크루그만(H. E. Krugman)의 수동적 학습theory
② 속성중요도-만족도 모델
Ⅱ. 소비자는 시장에서 影響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2) 기업에 주는 시사점
① 피시바인(Fishbein) 다속성 태도모델
② 귀인 theory
4) 제품 구매 후 행동
소비자가 시장에서 影響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소비자행동에 影響을 미치는 요소는 사회적 요인, 文化적 요인과 그리고 개인적 요인 그리고 심리적 요인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므로 마케팅관리자들은 마케팅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표적시장의 文化적 環境을 반드시 고려한 후 그들의 욕구나 필요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이러한 文化, 하위文化 그리고 사회계층 등이 각기 다른 소비자들은 제품선택이나 상품선택 시에 서로 다른 소비자행동을 보인다는 것이다. 사회계층은 유사성을 바탕으로 가치관 관심 행동패턴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집단이며, 각 계층은 상대적 영속성과 순위를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資料)]
2) 저관여 소비자 태도 형성 theory
4. 심리적 요인
2. 사회적 요인에 의한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사례(instance)와 시사점
다.
1) BMW의 국가 별 差別화 서비스 사례(instance) - 국가 간 文化적 차이 및 속성 이 작용
Ⅰ. 서 론
3. 개인적 요인에 의한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사례(instance)와 시사점
① 쟈욘스(Zajonc)의 단순노출效果
1) SK텔레콤의 가족 간 통화료 할인(T끼리 온가족 할인제) 사례(instance) – 소비자의 잦은 번호이동으로 인한 가입자 이탈방지 效果가 작용
1. 사회적 요인
[참고 reference(자료)]
[소비자행동론 3공통]소비자는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사회적 요인으로는 준거집단과 가족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