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가의 조경과 공간 배치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07 22:37
본문
Download : 민가의 조경과 공간 배치에 대하여.hwp
안뜰은 쌍채집에 있게 되는데, 농민과 도시 서민들은 안뜰의 한쪽에 장독대, 우물같은 것을 두어 생활공간으로 삼았다. 모두 A+ 받으시길 바랍니다.
(2) 구조면에서 살펴본 공간배치
1. 대문과 고샅
대문은 대로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않고, 주로 좁은 골목길인 고샅을 지나서 개방된 마당에 도달하며, 대문은 행…(skip)
순서
민가의 조경과 건축구조면과 전통 의식의 관점에서 살펴본 공간 배치를 정리했습니다. 각종 관상수와 취향에 따라서는 과수나 약용식물 등을 심기도 하였다. 과제 작성하는데 많은 활용이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소나무·대나무·매화·난초·국화·연꽃은 선비들이 좋아했으며, 느티나무, 회화나무, 벽오동나무, 단풍나무, 참나무, 복숭아나무, 주목, 배롱나무, 동백나무, 버드나무 등으로 원림을 조성하였다. 보통 아랫단에는 1년생 초류를 심고, 그 위로 갈수록 관목, 교목류들을 심어 시야를 가리지 않고 잘 자라도록 배려하였다. 과제課題 작성하는데 많은 활용이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뒤뜰에는 지대를 계단식으로 조성하고 거기에 화목을 심은 화계(花階)를 조성하였다. 또 직간(直幹)으로 자라는 나무보다 사간(斜幹)으로 자라는 나무를 좋아하였고, 인공적으로 열식(列植)하기 보다는 자연스러운 배식을 선호하였다.
뒤뜰에는 괴석함과 긴 돌상을 놓고 화분을 올려놓거나 돌 함지에 물을 담아 정갈하고 신선한 분위기를 돋구었다. 앞뜰은 농사철에는 유용하게 쓰였는데, 호박·오이·땅콩 같은 것을 엮어 둘렀다.
다.
(1) 민가의 조경
(2) 구조면에서 살펴본 공간 배치
1. 대문과 고샅
2. 바깥마당
3. 사당채
4. 안 채
5. 사 당
6. 별 당
7. 행랑채
(3) 전통 의식의 관점에서 살펴본 공간 배치
1. 조상숭배의 생활
2. 남녀유별의 생활
3. 장유유서의 생활
4. 상하계층의식
5. 안살림·바깥살림
◉ 인용 및 서지사항
민가의 조경은 조선 중기 이후 상류계급 사이에서 보편화되었다. 북쪽지방보다는 남쪽지방에서 꽃나무들이 잘 자라고 다양하므로 화계 또한 화려하게 장식하였다. 뒤뜰은 주로 양반과 관료들, 부유한 상인들이 가정정원으로 이용하던 곳이다. 모두 A+ 받으시길 바랍니다. 민가의 조경은 앞뜰(前庭), 안뜰(內庭), 뒤뜰(後庭)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앞뜰은 흔히 대중들이 사는 외채집에도 있었는데, 앞뜰 둘레에는 바자 또는 울섶을 엮어 둘렀다. 많이 심었던 과수는 감, 밤, 대추, 모과, 앵두, 살구, 배, 산수유, 호두, 포도 등으로서 민가에서도 많이 심었다. , 민가의 조경과 공간 배치에 대하여생활전문레포트 ,
Download : 민가의 조경과 공간 배치에 대하여.hwp( 15 )
설명
,생활전문,레포트
민가의 조경과 공간 배치에 대하여






레포트/생활전문
민가의 조경과 건축구조면과 전통 의식의 관점에서 살펴본 공간 배치를 정리(整理) 했습니다. 굴뚝은 벽돌로 쌓고 십장생 등의 문양을 새겨놓기도 하였다. 재력과 권력이 있는 이들은 안뜰에 연못을 파고 괴석을 세우거나, 상돌을 놓고 덩굴나무 등을 심어 휴식공간으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