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t.co.kr [교수학습理論(이론)과매체]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0-1학기 교수학습理論(이론)과매체 C형)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理論(이론)들을 비교 설명(說明)하시오. > dent7 | dent.co.kr report

[교수학습理論(이론)과매체]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0-1학기 교수학습理論(이론)과매체 C형)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理論(이론)들을 비교 설명(說明)하시오. > dent7

본문 바로가기

dent7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수학습理論(이론)과매체]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0-1학기 교수학습理論(이론)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7 14:38

본문




Download : Ⅰ오수벨.hwp




교사는 새로운 자료(data)를 효과적으로 제시하기 전에 학생들의 인지구조의 안정성과 명확성을 증가시켜야 한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reference(자료)] · 김충회 외 2명 . 교육 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정민사.1994.
-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0년 1학기 교수학습理論(이론)과매체 C형 참고reference(자료)입니다
(1)행동적 표상단계
다.
3) 교사의 기능



· http://blog.empas.com/babypink
레포트 >


3) 교육실천을 위한 시사



(1)목표(目標)와 기본가정


순서
오수벨은 개인의 현존하는 인지구조가 새 자료(data)를 어떻게 의미있게 만들지, 그리고 얼마나 잘 습득하고 유지시킬지를 결정하는 첫째 요인이라고 생각했다.
(2)영상적 표상단계
1. 오수벨
(3)교육과정에 주는 의미

1)표상단계


설명
2)학습의 촉진
(1)목표(目標)와 기본가정

· http://blog.naver.com/vortex
Ⅰ오수벨-5255_01_.gif Ⅰ오수벨-5255_02_.gif Ⅰ오수벨-5255_03_.gif Ⅰ오수벨-5255_04_.gif Ⅰ오수벨-5255_05_.gif
3. 브루너
· 정찬기오 외 2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양서사.1995


(2) 정보의 조직화

- 방통대 2010년 1학기 교수학습이론과매체 C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 김충회 외 2명 . 교육 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정민사.1994. · 윤운성. 교육심리학.서울. 숭조사. 1995 · 정찬기오 외 2명.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양서사.1995 · http://blog.empas.com/babypink · http://blog.naver.com/vortex · http://blog.empas.com/rey

1.오수벨
첫째, 그는 학습주제의 목적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언급했다. 선행조직자 모델은 학생의 ‘인지구조’를 강화시키기 위해서 고안된 것으로서 오수벨은 일정한 시기에 특정한 주제에 대한 개인의 지식과 그것이 얼마나 잘 조직화 되고, 분명하며 안정성이 있는가를 가리키는 槪念으로 사용했다.
(4) 수업에 주는 의미
오수벨에 따르면 주제를 조직하는 방식과 사람들이 정신적으로 지식을 조직화하는 방식 사이에는 유사점이 있다아 오수벨은 부르너와 마찬가지로 각 분야의 구조적인 槪念을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고, 학생들은 이것을 정보처리에 이용할 수 있다고 믿었다. 오수벨은 정신을 정보처리와 정보저장체계로 설명했으며, 학문분야의 槪念구조와 비교할 수 있다고 했다. 학문분야에서처럼 정신은 일련의 사상이 위계적으로 조직된 것이며, 정보와 사상의 닻의 역할을 하며 저장소가 된다. 정신이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학생들은 극히 지루하고 쉽게 잊어버릴 수 있는 기계적 암기학습으로 전락하게 된다. 그는 학교교육의 목표(目標)에서 정보의 습득이 가장 타당하며 본질적이라고 생각했고, 특정한 이론(理論)의 도움으로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할 수 있다고 믿었다.
오수벨은 정취, 관찰 또는 읽기를 통한 학습이 반드시 기계적이고, 수동적이며, 무의미하다는 생각에 반대했다. 즉 이것이 인지지도가 되어 학생들이 특정한 영역을 分析하고 그 영역내의 문제를 해결할 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3)기호적 표상단계
오수벨은 교사가 많은 양의 정보를 가능한 한 의미있고 효과적으로 조직화 하고 전달하도록 돕는 데 주로 관심이 있었다.
1)선행조직자 모델
둘째, 그는 다른 교육이론(理論)가와 사회비평가들이 이 방법의 타당성에 간해 이의를 제기하고 설명식 학습의 ‘수동성’을 비판하던 바로 그때 제시적인 수업방식의 改善(개선) 점을 주장했다. 2) 준비성에 대한 견해
1)수행의 유형
(2) 정보의 조직화
1)선행조직자 모델

[교수학습理論(이론)과매체]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2010-1학기 교수학습理論(이론)과매체 C형)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理論(이론)들을 비교 설명(說明)하시오.

· 윤운성. 교육심리학.서울. 숭조사. 1995
2. 가 네
- 다양한 reference(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 교수모형
4.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理論) 요점

오수벨,가네,브루너,교수이론,교수학습이론과매체,교수학습

Download : Ⅰ오수벨.hwp( 49 )



· http://blog.empas.com/rey
오수벨은 평범하지 않은 교육이론(理論)가였다.
Total 18,421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ent.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dent.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