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교육철학 교재 전 범위 核心(핵심)요약노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18 16:14
본문
Download : 20192_핵심요약노트_교육2_교육철학.pdf
제3장 교육의 개념(槪念)
4) ‘의미’의 의미
3) 의미추구와 부여의 과정으로서의 삶
제5장 교육과 지식
1. 인간과 의미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
5) 의미부여와 언어적 행위
1) 인간이란 무엇인가?
교육철학,교육철학핵심,교육철학시험,교육철학기출,교육철학족보,교육철학요약
인간과 삶에 대한 다양한 설명(explanation)방식은 그 각각이 인간과 그 삶이 지니는 특성(特性)이나 의미를 일정한 관점이나 차원에서 부각시키는 것, 인간과 삶에 대한 이해는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해되고 설명(explanation)되어야 함
② 의미추구의 존재 or 의미탐구의 존재: 인간의 특성(特性)을 설명(explanation)하는 또 다른 하나의 설명(explanation)방식
우리 삶의 모든 과정이나 순간순간은 기본적으로 의미추구와 부여의 과정이자 순간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 제2장 교육철학의 전개와 과제 제3장 교육의 개념 제4장 교육과 가치 제5장 교육과 지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2019년 2학기 교육철학 교재 전 범위 核心(핵심)요약노트





단순히 대상이나 사물을 지칭하는‘이름’, 대상이나 사물의 ‘특성(特性)’, 말의 ‘뜻’을 의미하기도 하고, ‘중요성’이나 ‘가치’, ‘목적’이나 ‘의도’를 뜻하기도 함
제2장 교육철학의 전개와 Task
인간은 자신을 둘러싼 세계나 사물 그리고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의미를 물으며 그러한 물음에 스스로 답을 만들어 나가는 존재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
2) ‘의미추구의 존재’로서의 인간
순서
설명
② 우리가 각각의 사물을 구별하고, 그 각각에 다른 이름을 붙이며, 다시 그 사물들의 특성(特性)이나 사물들 간의 관계를 언어적으로 설명(explanation)하는 것과 같은 모든 언어적 행위는 그 사물들에게 특정한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 중략 -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① 인간은 사물과 존재 그리고 경험의 ‘의미’를 묻고 그에 대한 답변을 스스로 찾는 인식의 주체
제4장 교육과 가치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① 우리를 둘러싼 사물이나 세계를 인식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언어생활은 의미부여와 창조로서의 우리 삶의 특성(特性)을 단적으로 잘 보여 줌
Download : 20192_핵심요약노트_교육2_교육철학.pdf( 35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