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총정리(整理)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3-06 08:52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hwp
?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노력을‘교육적 사회학’이라고 하며,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分析(분석)하고자 하는 과학 지향적 연구를‘교육의 사회학’이라고 한다. 하나는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하려는 실천 지향적 연구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分析(분석)하고 설명(說明)하려는 과학 지향적 연구이다.
? 교육…(생략(省略))
교육사회학 총정리(整理)
Download : 교육사회학.hwp( 17 )
임용교과의 한 과목으로서 이에 대한 필수적인 암기가 임용고시 시험에 앞서
임용고시를 보시는 수험생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effect(영향) 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effect(영향) 을 미치기도 한다.
?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culture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
(2) 교육사회학의 定義(정이)
? 교육사회학이란 교육의 이러한 사회적 성격에 주목하여 교육과 사회, 교육체제 내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기술?설명(說明)?이해하려는 학문이다.임용고시를 보시는 수험생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교육의 여러 현상들이 어떤 사회적 체계 속에서 발생하여 변화하였는지, 교육이 사회의 여러 현상에 어떤 effect(영향) 을 미치고 있는지, 교육체제 내부가 어떻게 형성되고 작동되는지를 사회학적으로 分析(분석)하고자 하는 것이 교육사회학이다.아시다시피, 교육사회학은 교육학에서 교육심리학, 교육철학과 같이 중요한임용교과의 한 과목으로서 이에 대한 필수적인 암기가 임용고시 시험에 앞서필수적이라고 의심치 않습니다.
교육사회학 총정리(整理) 본 입니다.
교육사회학 총정리본 입니다. 모두 열심히 공부하셔서 임용고시 붙으시길 바랍니다 , 교육사회학 총정리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사회학 총정리
다.
? 뒤르케임이 처음 교수로 부임하던 1880년대는 교육학이 교직활동의 necessity 에 의해 강좌로 자리 잡고 있었지만 사회학은 하나의 학문으로 인정받지 못하던 시기였다.
아시다시피, 교육사회학은 교육학에서 교육심리학, 교육철학과 같이 중요한
모두 열심히 공부하셔서 임용고시 붙으시길 바랍니다
설명
순서






교육사회학,총정리,사범교육,레포트
1. 교육사회학 theory(이론)
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2) 기능주의theory(이론)
3) 기능theory(이론)의 하위theory(이론)들
4) 갈등theory(이론)의 교육관과 사회관
5) 갈등theory(이론)의 하위theory(이론)들
6) 기능theory(이론)과 갈등theory(이론)의 비교
7) 해석적 접근
8) 상징적 상호작용theory(이론)
9) 신교육사회학
2.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교육과 culture
2) 사회화와 교육
3. 사회변화와 교육
1) 사회변동과 교육
2) 발전교육론
4. 학교의 팽창과 학력상승
1) 한국의 학교팽창
2) 학교팽창과 학력상승의 原因
5. 교육의 평등
1) 교육평등관의 변화
2) 교육평등관의 여러 유형
3) 교육기회의 분배와 결정요인
6. 교육과 사회평등
1) 사회계층, 사회이동, 사회평등
2) 교육의 사회평등 기여론
3) 교육의 사회불평등 재생산론
4) 무효과(效果)론
7. 교육선발과 시험의 성격
1) 교육선발
2) 시험의 성격
8.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
1) 학업성취 격차의 原因
2) 학업성취 격차의 학교 내적 요인
3) 학업성취 격차의 학교 외적 요인
9. 학교의 이해와 학교 개혁
1) 학교사회의 이해
2) 근대 학교의 성격과 학교의 한계
3) 학교개혁론
4) 양성성 교육, 環境교육, 북한의 교육, 통일교육
10. 평생교육론
1) 성인교육과 사회교육
2) 평생교육
3) 평생교육법
01. 교육사회학 theory(이론)
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
1. 교육사회학의 定義(정이)
(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
?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
레포트/사범교육
필수적이라고 의심치 않습니다.
2. 뒤르케임(Emile Durkheim)의 교육사회학
(1) 개관
? 교육사회학의 기초를 놓은 사람은 프랑스의 기능주의 사회학자인 뒤르켐이다.
(3) 교육사회학 연구의 두 가지 흐름
? 교육사회학 연구는 두 가지 종류의 흐름이 오랫동안 병존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