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 한국 교육사 요점요약 / 한국 교육사 요점요약 제1장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8 12:20
본문
Download : 한국 교육사 요점정리.hwp
순서
한국 교육사 요점요점 제1장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 -교육사 연구의 목적 교육적 예지를 얻기 위해, 교육현실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위해, 현대文化(문화)의 비판, 未來 사회 발전의 방향모색을 위해서이다. -교육목적 치인교육-백성을 다스릴 인재를 양성하는 것 무인교육 전쟁과 국가 방위에 필요한 무인을 양성하는 것 -교육방법 암기식(당나라식)방법과 신라의 화랑도 교육이다(우리나라고유의 방법) -특징 경전에 의한 문자교육의 처음 , 유교중심의 中國식 당제의 모방교육, 고구려에서부터 조직적인 학교교육이 처음 됨 -교육제도의 내용 고구려 태학(중앙) 소수림왕, 최초의 교육기관, 학교교육의 시초, 최초의 관학, 귀족과 특 수계급의 자제를 교육시킨 관리 양성기관, 오늘날의 대학정도의 관학이다, 경당(지 방)최초의 사학, 일반평민들의 미혼자제들을 교육시킨 지방학교, 서당의 기원 백제 오경박사, 이박사, 어박사 등이 한학을 가르침. 교육기관에 관한 기록이 없다. 박사 라는 명칭으로 학교가 있었음을 알수 있다아 박사(유학의 경전에 정통한 학자들, 교 육의 소임을 맡은 관직) 신라 화랑제도를 통하여 교육이 이루어짐, 학생들은 오늘날의 중등학교학생 정도, 유학생파견, 통일신라 국학, 유교적 지식인 양성, 당의 국자감제도 모방, 논어 효경을 공통필수로 함. 입학자격은 15세에서 30세이고 국학을 졸업하면 대나...
Download : 한국 교육사 요점정리.hwp( 34 )

사범교육 한국 교육사 요점정리 / 한국 교육사 요점정리 제1장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
[사범교육] 한국 교육사 요점요약 / 한국 교육사 요점요약 제1장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
한국 교육사 요점요약 제1장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 -교육사 연구의 목적...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한국 교육사 요점정리 제1장 삼국시대 이전의 교육 -교육사 연구의 목적...
설명
다. 한국사상의 원류 무교사상 -성년식의 교육적 의의 도덕적 가치를 지니는 점, 종교적인 가치, 실제적 가치 (동물을 잡는 방법, 불을 일으키는 기술, 식사를 마련하는 요령 등) 고대사회의 교육상황-홍익인간,8조법금사상, 제2장 삼국시대의 교육 삼국시대 초기에도 고조선 시대와 같이 형식교육인 학교교육이 성립되었다는 기록이 없다. -삼국시대에 비로소 문자교육과 학교교육이 처음 되었다. 다만 문자사용에 대한 기록은 볼 수 있는데 고구려에서 국초시용문자 라는 기록이 그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