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관광의개념(定義(정이))에대해설명(說明)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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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2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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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파편화된 인간관계에서 오는 소외와 단절감, 복잡한 거대 시스템 속에서 어떤 무력감을 느낀다.
1980에는 대안culture인들이 독일 내에 벤트란트자유공화국의 수립을 선포하고 독자적인 여권을 발행하기도 하였으나, 한 달 후 중무장한 경찰에 의해 붕괴되었다.
관광행위는 이제 현대의 의식(ritual)으로 자리 잡았다. 자신들은 떼 지어 몰려다니며 생각 없이 카메라나 눌러대고, 피상적인 경험에 만족하는 분별없는 `관광객`과 다르다고 믿고 싶어 한다. 이것이 현대성, 즉 대안culture代案文化: alternative culture)를 구성하는 체험 또는 경험의 한 측면이다. 관광객은 성지를 찾아 나선 순례자로 자처
한다. 루브르 박물관은 모나리자 그림과 함께, 오르세 미술관은 고흐의 그림과 함께, 경주는 불국사와 함께 패키지화된다된다. 특히 자연과의 융화, 자연보호, 생태계 파괴에 대한 방지, 인권옹호 등에 역점을 두고 있따 대안culture운동의 프로젝트 중 주목을 끄는 것은 부자들의 쓰지 않는 저택을 점거 사용함으로써 주택난을 해결하고, 농촌공동체를 구성하여 자유공화국을 건설하려는 일 등이다.
숭배의 대상들은 명소와 전시물 · 기념품으로 제도화된다된다. 이 대안culture를 `제3의 culture`라고도 한다. `유명한 작가가 태어난 바로 그 집`, `역사(歷史)적인 그 사건이 일어났던 바로 그 장소`, `유명화가가 그린 진짜 그 그림`, ``전형적인 원주민의 집, ``그가 실제로 사용했던 그 물건` 등이 숭배의 대상이다. 그런 의미에서 딘 멕켄넬은 관광은 현대성을 구성하는 한 체험이며, 관광객을 통해 현대성에 관한 민족지(民族誌: ethnography)를 작성할 수 있다고 말한다. 전통적인 가치는 붕괴되었고, 새로운 가치는 의심받는다. 현대인의 의식 한 가운데는 실재적인 것과 참된 것은 `지금, 여기`가 아닌 `어딘가 다른 곳`에 있다는 믿음이 자리하고 있따 그것은 일상의 틀을 벗어나 낯선 것을 체험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는 것이다. 현대인의 심리 근저에는 어떤 불안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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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관광의 槪念(정의(定義))에 대해 說明(설명) 하시오
관광의 槪念
I. 현대관광의 槪念
culture(文化)와 관광(觀光), culture관광(文化觀光) 등의 용어를 정립하기 위해 현대적인 의미의 관광의 槪念을 살펴보기로 한다. 의식에는 언제나 숭배와 경배의 대상이 존재한다.
그런데 현대성의 경험은 또 다른 측면을 갖고 있따 불안정성과 불확실성을 상쇄시키려는 노력이 그것이다. 관광지 또는 역사(歷史)적인 유적지를 담은 사진이나 전시할 만한 가치가 있는 대상의 모조품이 복제가 아닌 진품을 찾아 나서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동력으로 작용했다는 것이다.
그러면 여기서 대안culture(alternative culture)에 대한 槪念과 내용을 좀 살펴보고자 한다. 그것은 현대 사회가 안고 있는 불안정성과 불확실성에 기인한다. 대안culture란 `후기 산업사회가 파괴한 인간성의 회복을 주안점으로 하는 사조`를 말한다. future(미래)의 인류구원을 위한 새 시대의 윤리이기도 한 이 culture사조는 때묻은 물질적 현실주의를 청산할 갖가지 대안을 광범위하게 제시하고 있따 1980년부터 제창된 대안culture의 축(軸)은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의 상호 연대 및 일체감을 새로이 다지면서 현대문명을 재래(在來)의 것으로 대체하는 길을 모색하여 왔다.
명소가 신성화되는 과정에서 흥미로운 점은 그것이 기계적 복제단계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말하자면 복제가 이루어지고 나서 비로소 `실재`, `진품`에 대한 욕구가 탄생했다는 것이다. 바로 이 부분이 현대성을 구성하는 체험양식으로서 관광행위와 현대예술과 culture생산의 논리가 맞닿아 있는 지점이다. 그 방황의 흔적이 바로 관광이다. 인권과 평화운동은 인종차별반대, 노인 · 신체장애자 등 소수집단의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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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생활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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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딘 맥켄넬(Dean MacCannell)은 “관광객”(The Tourist)에서 `관광행위는 본질적으로 다른 경험을 통해 개인이 전체성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현상`이라고 말한다. 그들이 벌인 활동은 크게 environment운동과 인권 및 평화운동으로 나눌 수 있는데, environment운동은 주로 공해산업과 다국적기업에 대한 비판, 핵발전소 설치반대 등이다. 원시인들이 거대한 돌이나 오래된 나무를 신성시하고 숭배하는 것처럼 관광객은 명소와 전시물을 신성시한다. 관광행위에도 숭배의 대상이 존재한다. 사회적인 단절과 실존적인 분열 상태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 전혀 새로운 어떤 경험! 현대인이 새로운 경험에 집착하는 것은 그 때문일것이다 현대인은 무가치한 일상을 벗어나 `의미`를 찾아서,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기 위해 사라져 버린 것, 진기한 것, 신기한 것을 찾아 헤맨다. 원시사회의 종교적인 의식을 대체하는, 현대인의 단절과 실존적인 분열 상태를 치유하는 의식적인 행위라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