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Neil `문제의 아동`, `문제의 교사` 읽은후 결점을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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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6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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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악 이 없는 어린 시절의 관심이나 행동에다 죄라는 딱지를 붙였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러한 문제를 뒤집어 보면 이런 이는 소수이고 많은 사람은 그러하지 않는다는데 유의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결국 원죄라는 것을 저자는 완벽을 …(drop)
A.S.Neil `문제의 아동`, `문제의 교사` 읽은후 결점을 정리
`섬머힐 학교`의 저자 A.S.Neil(니일)의 두편의 저서 `문제의 아동`, `문제의 교사`를 비판적인 안목에서 몇 가지 문제들을 정리했습니다.문제의부모문제의교사 , A.S.Neil `문제의 아동`, `문제의 교사` 읽고 문제점을 정리감상서평레포트 ,
다. 이렇듯 인간을 이중적으로 판단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즉 교육을 통해 그들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견해 을 피력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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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1 선과 악
2-2 원죄는 없고 다만 병일 뿐
2-3 성교육
2-4 황새 이야기와 그밖에 거짓말들
2-5 어린이의 여러 가지 소망
2-6 사랑과 미움
2-7 열등감과 공상
2-8 질투
2-9 게으른 어린이
2-10 종교
2-11 상벌
2-12 두려움
2-13 학부모와 교사
2-14 불행한 결혼
2-15 어린이의 범죄성
2-16 자유학교
2-17 자유의 철학
2-18 심리학의 응용
3-1 교사란 무엇인가?
3-2 교사와 국가
3-3 교사와 자아
3-4 교사와 교과
3-5 교사와 심리학
3-6 교사와 성
3-7 교사와 권위
3-8 여교사
3-9 교사와 종교
3-10 교사와 교사교육
3-11 교사와 시험
3-12 학교에서의 머리와 가슴
3-13 교사와 사회
3-14 자유와 future 의 세계?
4. 비판적 고찰
xxxxxx-1 선과 악
서양은 특히 기독교 교육의 effect(영향) 으로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죄인이며 이는 그가 선하게 되기 위하여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 이 보편적인 것으로 여겨져 온 것으로 보인다. 이런 이유로 그는 도덕적 행위가 어떻게 범죄 행위로 되는가에 상대하여 그것은 부모의 거짓말 속에 포함된 도덕교육 때문이라고 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글에서 지적 한 것처럼 저자는 자녀 지도의 잘못으로 받아들이고 있따
xxxxxx-xxxxxx 원죄는 없고 다만 병일 뿐
어려서부터 우리는 해야 할 것 하지 말아야 할 것 등을 배우게 된다 즉 이른바 금지라는 것인데 이것을 그는 신의 음성이 잘못 된 가르침과 충돌하고 있다는 표현으로 말하고 있따 즉 문제는 아이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도덕교육에 있지 않은가 하는 것이다. 책에서 예를 든 것처럼 아이가 문제를 일으킬 경우 그것은 아이 자체의 문제로 귀결되는 경향을 보이지 부모나 다른 이의 effect(영향) 으로 보지는 않는 것 같다. 이것을 확대시켜 본다면 성의 문제에서도 이와 같은데 너무 많은 금지와 억압은 오히려 더 큰 문제를 야기시킨다고 보는 것이다.
설명
문제의부모문제의교사
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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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머힐 학교`의 저자 A.S.Neil(니일)의 두편의 저서 `문제의 아동`, `문제의 교사`를 비판적인 안목에서 몇 가지 문제들을 정리했습니다.
사과를 예로 든 것처럼 아이들은 그것 모두를 가지려는 본성이 있으나 부모는 동생과 나누어 가질 것을 말하게 되는데 이때 아 이들은 동생을 미워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대다수의 사람들은 사회성, 즉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알고 하지 않는 무슨 이유가 있을 터인데 그것을 저자는 `자기 자신에게 진 실 되고자 하는 욕망`이라는 표현을 썼다. 이때 충족되지 않은 욕구가 남아서 나중에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고 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