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생활수학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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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1 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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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전거가 있는 문을 선택할 경우
처음에 자전거가 있는 문을 선택할 확률은 2/3이다.
가장 대표적인 실생활 관련 확률문제로는 몬티 홀의 문제가 있따
[문제] Let`s Make A Deal이란 게임 쇼가 있따 이 게임 쇼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그 뒤 몬티 홀이 문을 열고나서 문을 바꾼다면 자동차를 얻을 확률이 1이고 바꾸지 않는다면 자동차를 얻을 확률이 0이 된다
2) 자동차가 있는 문을 선택할 경우
처음에 자동차가 있는 문을 선택할 확률은 1/3이다.
실생활수학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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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ORT
김승민
실생활 수학 문제
확률문제-몬티 홀
우리가 수학 문제를 풀면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실생활 문제는 바로 확률에 관련된 문제이다. 그 뒤 몬티 홀이 문을 열고나서 문을 바꾼다면 자동차를 얻을…(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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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때 게임 참가자는 자신이 선택한 문을 바꾸는 것이 유리한지 아닌지를 논리적으로 설명(說明)하시오.
풀이) 처음 게임 참가자가 문을 선택하는 것은 두 가지 경우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편의상 게임 참가자는 세 번째 문을 선택했다고 하자. 그 문이 열리기 전에 문 뒤에 무엇이 있는지를 알고 있는 몬티 홀은 “나는 이제 나머지 문 중 한 개의 문 뒤에 무엇이 있는지를 공개할 것이다.”라고 한다.
이제 참가자가 한 개의 문을 선택한다. 게임 참가자는 세 개의 문을 향해 서 있따 그 사람은 한 개의 문 뒤에 아주 갖고 싶은 상품(예로 자동차라 하자)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따 나머지 두 개의 문 뒤에는 약간 귀찮고 탐탁하지 않은 품목(예로 자전거라 하자)이 있따 어느 곳에 무슨 상품이 있는지 모르는 게임 참가자는 문을 하나 고르고, 문 뒤에 있는 상품을 받는다. 한 개의 문이 열리고 거기에 자전거가 있따 그리고 나서 몬티 홀은 “당신이 선택한 문을 바꾸겠습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나 사회자인 몬티 홀은 게임 참가자를 조르거나 부추기고 유혹하여 심경이 변하도록 조장하고, 어느 문이 가장 바람직한지에 대해 혼란에 빠지도록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