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타이너의 미술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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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0 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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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예체능
슈타이너의미술교육ㅇ
슈타이너는 누구인가(Rudolf Steiner1861-1925)
1. 오스트리아 태생의 철학자 및 교육사상가, 괴테의 影響(영향)-인간과 우주 속에 자연 과학적인 물질의 세계 를 뛰어넘는 감각을 초월한 정신 세계를 과학적으로 설명(explanation)하기 위해 노력-초감각적인 인식세계를 위 한 노력
2. 인간과 세계의 사실을 본질적이고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인지학을 수립, 제창
3. 학교 교육을 죽은 교육으로 보고 “전체의 교육행위는 교육 예술까지 승화시켜야 한다“”, “교육은 학 문이 아닌 예술이며 교사는 학문을 전달하는 노동자가 아닌 예술가”라고 하며 인간의 정신과 육체가 조화롭고 바르게 발달한 자유인 육성을 위해, 예술적인 방법으로 수업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여 기서 예술이란 독립된 예술교과의 의미가 아니라 수업 전체를 예술적으로 구성한다는 의미임)
4. 자신의 독자적인 교육사상 실천을 위해 1919년 에밀 볼트의 지원을 받아 자유발도르프학교(der Freien Waldorf Schule)을 창립하였다.
5. 교사들에게 지식 전달과 축척만을 문제 삼는 죽은 교육이 아닌 눈에 보이지 않는 혼적, 영적인 존재 로서 살아 있는 인간의 모든 측면을 인식하고 교육 예술로 행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다.
홀리스틱과 슈타이너 교육사상의 공통점
18세기 낭만주의 루소, 페스탈로찌, 플뢰벨의 影響(영향)을 받아 1985년 밀러(John P. Miller)에 의해 처음으로 처음 된 홀리스틱 교육은 학생의 지적인 측면만 아니라 신체적, 논리적, 정신적인 측면 등 인간의 전 존재에 대해 관계를 갖고자 하는 교육이라는 점에서 슈타이너 교육 예술 사상과 근본적으로 상통한다.
`EDUCATION2000/홀리스틱 교육 비전 선언‘(1991.8)에 제시된 홀리스틱 교육 10원칙을 요약해보면 제 1원칙-인간성의 최우선, 제2원칙-인간 개개인의 존중, 제3원칙-경험적 학습의 중시, 제4원칙-홀리스틱 교욱에의 패러다임 전환, 제5원칙-새로운 교사의 역할, 제6원칙-선택의 자유, 제7원칙-참여형 민주주의…(생략(省略))
순서
오스트리아 태생의 철학자 및 교육사상가로써, 괴테의 영향-인간과 우주 속에 자연 과학적인 물질의 세계를 뛰어넘는 감각을 초월한 정신 세계를 과학적으로 설명(說明)하기 위해 노력-초감각적인 인식세계를 위해 노력한 슈타이너의 미술 교육에 대해 작성한 글입니다.,예체능,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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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타이너의 미술 교육
오스트리아 태생의 철학자 및 교육사상가로써, 괴테의 영향-인간과 우주 속에 자연 과학적인 물질의 세계를 뛰어넘는 감각을 초월한 정신 세계를 과학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노력-초감각적인 인식세계를 위해 노력한 슈타이너의 미술 교육에 대해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