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택동의 마르크스주의의 중국(China)화를 통해 본 전통사상과 외래사상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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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30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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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그들은 중국(中國)의 전통사상 가운데 특히 유학의 적지 않은 부분이 마르크스주의와 같은 관점임을 인식하였다. 그들은 그들의 실상과 유렵의 실상이 다르기에 구소련과 같은 방식으로 혁명할 수 없음을 인식하고 있었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이러한 면을 실제적으로 결합하여 ‘중국(中國)식 마르크스주의’를 성립시키기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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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택동의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를 통해 본 전통사상과 외래사상의 만남
이러한 중국(中國)의 상황에서 마르크스주의는 현실 문제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처하던 학파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면 전통사상과 서양사상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발전시켰지만 그들이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될 때에는 치열한 사상투쟁을 전개하면서 비판했다.
모택동의 마르크스주의의 중국(China)화를 통해 본 전통사상과 외래사상의 만남
특히 마르크스주의는 1930년대 이후에 중국(中國)의 구체적인 상황과 전통사상을 결합하여 서양으로부터 수용한 마르크스주의를 ‘중국(中國)화’하는데 심혈을 기울인다. 그들은 전통과 현대 그리고 동양과 서양의 문제를 공통의 주제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마르크스주의를 ‘중국(中國)화’하는데 상당한 노력을 하였으며 완성시킨 인물은 바로 모택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보편원리와 중국(中國)혁명의 구체적 실천을 결합한
1840년 아편전쟁을 기점으로 과학 기술의 힘을 입은 서양의 침입에 무기력하게 당하던 중국(中國)은 20세기에 들어와 봉건주의를 歷史의 무대에서 밀어내고 새로운 이념으로 무장한 새로운 주체들에 의하여 새로운 나라를 건설하기 위한 터전으로 변했다. 이러한 歷史적 격변기 속에서 중국(中國)의 사상계는 당면한 중국(中國)의 현실을 외면하지 않고 실상을 analysis(분석) 하여 해결책을 찾기 위하여 골몰하게 된다. 그들은 각 학파끼리 여러 index 논쟁을 전개하면서 자신들의 관점을 현실에 투영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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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택동의 마르크스주의의 중국(China)화를 통해 본 전통사상과 외래사상의 만남





모택동의 마르크스주의의 중국(中國)화를 통해 본 전통사상과 외래사상의 만남
모택동의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를 통해 본 전통사상과 외래사상의 만남 모택동의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를 통해 본 전통사상과 외래사상의 만남
다. 마르크스주의는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에서 전통사상이나 서양사상을 맹목적으로 부정하거나 무비판적으로 옹호하지 않았다. 즉, 중국(中國)인들은 전통사상과 서양 사상에 대하여 그들의 주체적인 관점으로 대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