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연습 4학년 공통] 교재 제7장 “작품감상”에 수록된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은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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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0 1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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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연습 4학년 공통] 교재 제7장 “작품감상”에 수록된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고, 1. 이 작품의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하고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하시오. (10점) 2. 이 작품의 주제의식과 문학사적 의의를 서술하되, 작품 원문을 반드시 세 군데 이상 직접 인용하여 논거로 활용하시오. (20점)
(7) 여성의 사회화
6) 부친 이철원
(1) 가부장제 사회
1.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
순서
Ⅰ. 서론
4) 떡장수 수남모
(3) 자아각성
(4) 신여성상
(6) 여성 교육의 必要性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bibliography
5) 하녀인 시월
1) 주제의식
(2) 완성도 높은 소설
(1) 여성상의 재정립
Ⅲ. 결론
2) 문학사적 의의
1) 경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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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연습 4학년 공통] 교재 제7장 “작품감상”에 수록된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은후
3. 단편소설 <경희(瓊嬉)>의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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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김 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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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여성
Ⅱ. 본론
설명
(5) 여성해방
Ⅰ. 서론
2. 이 작품의 주제의식과 문학사적 의의를 서술하되, 작품 원문을 반드시 세 군데 이상 직접 인용하여 논거로 활용하시오. (20점)
3) 사돈마님
2.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고쓰기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
1. 이 작품의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하고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analysis(분석) 하시오. (10점)
다. 그런데 나혜석은 일찌감치 ‘신여성’에 대한 이런 비난을 충분히 염두에 두고, 자각한 ‘신여성’은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가를 「경희(瓊姬)」에서 진지하게 모색했다. 그리고 조역으로라도 등장할 경우는 대개 허영에 젖어 있어 근대적 교육을 받은 ‘신여성’이지만 성적 방종, 허위의식, 사이비 근대의식 같은 부정적 측면만 부각되어 있을 뿐 그 여성들의 내면으로 들어가 그들의 갈등 좌절, 그리고 진지한 자아실현의 모색 과정을 묘사한 것은 찾아볼 수가 없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 제7장 “작품감상”에 수록된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고쓰기, 1. 이 작품의 줄거리를 본인의 문장으로 요약하고 주요 등장인물의 성격을 분석, 2. 이 작품의 주제의식과 문학사적 의의를 서술해 보겠다. 남성의 시각과 여성의 시각이 극명하게 대비되어 드러나는 지점이다. 4. 단편소설 <경희(瓊嬉)>의 주제의식과 문학사적 의의(작품 원문 인용)
(3) 남녀평등
[국문학연습 4학년 공통] 교재 제7장 “작품감상”에 수록된 나혜석의 단편소설 <경희(瓊嬉)>를 읽은후,
「경희(瓊姬)」는 부르주아 계몽문학으로서 동시대 남성들의 소설보다도 사실성이나 구성력, 인물의 성격화에서 뛰어난 작품이다. 1910년대 소설 중 교육받은 지식인 여성이 현실에 고뇌하면서 주인공 급으로 등장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