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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형정류리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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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13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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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근송정류리의 극적 세계가 어디까지나 인형의 행동반경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볼 때, 거기에는 연출상, 인형이기 때문에 가능했던 점도 있었으리라 본다. 5권 5책으로 되어있는 이 책은 부제로 <정류리/문구평주>라고 되어 있다
<난파토산>는 의태부 정류리의 평석서로서는 최초의 작품이라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더구나 정류리의 작자로서는 제 1인자라고 볼 수 있는 근송와 깊은 친교를 맺고, 스스로 죽본좌에 출입하면서 정류리 제작의 실제 기획에도 참여했으리라고 보여지는 수적이관의 저서라고 짐작되는 만큼, 그 가치도 크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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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2.본론
(1)정류리의 원류와 성립
인형/정류리/삼미선
정류리의 歷史(역사)
(2)정류리의 무대
(3)인형의 종류와 인형조종
(4)근송문좌위문의 작품감상
(5)근송문좌위문의 정류리론
3.結論(결론)


(1)<난파토산>의 의의

앞에서도 언급했었던 <난파토산>은 1738년에 수적이관에 의해서 간행된 정류리 평석서이다. 그러나 한편으론, <난파토산>의 가치는 정류리의 평석서 라는 것 이상으로, 권일의 발단에 씌여진 근송의 정류리론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근송의 정류리론은 그다지 많지 않지만, 그 질은 매우 높고 또한 보편성을 지닌 것이라고 본다. 예를 들면, <증근기심중>의 (천만옥の장)에서의족문답같은 것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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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형정류리의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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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の하には치を식ひしばり、신を진はして복を립つるを、はつはこれを지らせじと、족の선にて압진め、억へ진めし신묘さ……(중략)……この상は덕양も사なねばならぬしななるが、사ぬる각오が ききたいと、독언になぞへて족で문へば、うちうなずき、족수취って、후적なで、자해するとぞ지らせける。
…(생략(省略))

레포트/감상서평
다. 따라서, 단순히 사건의 경과나 줄거리의 alteration(변화) 를 중심으로하여 외면적인 설명(說明)만을 해 나가는 것이 아니라, 교훈이나 계몽적인 것 들 까지도 포함하여, 인형에게 감정을 불어넣음으로 해서 인형을 인간의 수준에까지 끌어올리려 했던 의도가 보인다.

(2)인형의 역할과 감정이입의 문제

<난파토산>에서 근송는 정류리가 다른 소설류 들과는 달리, 인형극의 대본이라는 것, 따라서 배우인 인간이 연기하는 가무기 이상의 효율를 올리기 위해서는 인형에게 감정을 지니게 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감정이입된 인형을 통해서 정류리를 살려나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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