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시가의 운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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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19 2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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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압운은 대체로 낭송을 위주로 하는 음성패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러한 사실을 토대로 본고에서는 한국시가의 운율이 지닌 고유한 성격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대부분 우리말 문장에서 서술어는 문장말미에 등장하고, 서술어가 용언이든 체언이든 접미사를 동반해야 한다. 우리말은 접미사를 대동하는 교착어로, 음성의 동일보다 형태의 동일이 많아 압운 형성이 어렵다. 한국시가의 운율에 대한 과거의 연구는 日本(일본) 율격론의 influence(영향)으로 음수율(조윤제)로 보는 견해, 영미시의 율격론의 influence(영향)으로 강약율로 보는 견해(정병욱), 고저율이나 장단율로 보는 견해 등의 많은 견해들이 있었지만, 한국시가의 운율이 지닌 고유한 성격으로 인하여 앞의 견해들이 정확히 일치한 것은 아니었다. 가창은 음성보다는 선율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므로 우리시가에서는 압운에 대한 인식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또한 개별 작품의 分析 내지는 특정 갈래의 미적 特性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도 운율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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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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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Ⅰ. 한국시가의 압운




Ⅱ. 한국시가의 율격
{ 한국시가의 운율 }
한국시가는 한시에 비해 음수율에 상대하여는 부정형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아 대체로 압운은 음절의식이 강한 언어의 시에서 나타나는데, 한국시가는 음수율의 부정형이 보여주듯 음절의식이 철저하지 못하기 때문에 음성상의 기교인 압운에 대한 관심이 적었다. 접미사가 동일한 음을 가질 경우는 동일한 형태소이기 때문에 음성론적 차원으로 인식되는 압운의 조건에 맞지 않아 특히 각운의 형성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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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가형태상의 이유
1) 언어체계상의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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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시가 압운의 부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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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가 음영 방법의 이유
이러한 운율의 중요성으로 인해 이전부터 한국시가의 운율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이어졌다. 하지만 한국시가는 시가(詩歌)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대체로 가창을 전체로 하였다.
{ 한국시가의 운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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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한국시가의 운율 }
운율은 시의 형태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원리의 하나이고, 시의 미적 표현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장치의 하나로 인식되어 왔다.
압운은 어디까지나 음성단위로 형성되는 것으로 동일어휘의 반복이 아니라 동일한 음이면서 상이한 단어일 때 압운을 형성한다.